'신의 입자' 힉스, 강연으로 배운다

머니투데이 포항=신계호 기자 | 2013.08.20 11:10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김승환)는 오는 24일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과학자와의 만남 (Science in City Hall)'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세계 최고 기초과학연구소인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의 과학문화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이번 행사는 ‘힉스 입자를 찾아 떠나는 재미있는 물리여행’을 주제로 열린다.

지난 해 7월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에서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입자 중에서 유일하게 관측되지 않은 가상의 입자를 실제로 발견함에 따라, 최신 과학이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힉스 입자를 주제로 한 흥미로운 강연과 재미있는 사이언스 매직 쇼로 구성된다.

박인규 서울시립대물리학과교수가 직접 연사로 나서 전 세계 핫이슈로 떠오른 ‘신의 입자’가 왜 21세기 최대 발견인지 그 의미와 과학자로서의 삶에 대한 열띤 강연이 특별히 마련된다.


또 창의적인 과학콘텐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과학과 마술을 접목시킨 ‘반가워, 힉스입자!’란 사이언스 매직쇼가 펼쳐진다. 스토리텔링 매직 쇼로 유명한 마술사 정성모가 선보이는 이번 공연은 청중의 눈높이에 맞춰 마술 속에 숨은 과학 원리를 설명하고 함께 무대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흥미진진한 공연이 기대된다.

김승환 아태 이론물리센터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그동안 이론적으로만 보고 들었던 힉스입자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돼 힉스입자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과 다가올 새로운 미래에 대해서도 함께 예측해보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및 일반인들은 아태이론물리센터 홈페이지(http://apctp.org)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베스트 클릭

  1. 1 태국 보트 침몰 순간 "내리세요" 외친 한국인 알고보니…
  2. 2 경매나온 홍록기 아파트, 낙찰돼도 '0원' 남아…매매가 19억
  3. 3 "아이고 아버지! 이쑤시개 쓰면 안돼요"…치과의사의 경고
  4. 4 민희진 "뉴진스, 7년 후 아티스트 되거나 시집 가거나…"
  5. 5 "김호중, 징역 3년 이상 나올 듯…바로 합의했으면 벌금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