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 한국만 독립한 거 아냐…또 어디?

머니투데이 이슈팀 최동수 기자 | 2013.08.15 14:20
일제로부터 광복을 맞이한 8월 15일. 한국과 같은 날 독립은 맞이한 나라가 또 있다. 일본에게 식민 지배를 받던 북한, 그리고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인도다.

인도 국기/사진=인도 대사관
인도는 1945년 8월 15일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2년 뒤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매년 독립기념일이 되면 인도 전역이 삼색기의 물결로 넘실댄다. 많은 인도인들은 독립기념일 퍼레이드에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고 즐기는 등 각종 문화행사를 통해 독립기념일의 기쁨을 만끽한다.

지난해 한국에서는 인도대사관과 인도문화원이 주최하는 8·15광복절 기념식 및 축하행사 '인도 바자회'(Indian Bazaar)가 열리기도 했다.


북한 국기/사진=온라인 블로그
북한은 8월 15일을 '조국해방기념일'로 지정하여 기념해왔다. 최근 광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민속 명절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남한과 휴일이 같은 날이기도 하다.

68번째 광복절을 맞아 남과 북이 함께 공동행사를 열려고 했지만 개성공단문제로 무산됐다. 양측은 서울과 평양에서 행사를 각자 개최하는 대신 일본 군국주의와 집단적자위권 행사에 반대하며 재일 동포를 상대로 한 위협행위를 중단해야한다는 내용의 공동호소문을 낼 예정이다.


북한에서 어떤 행사들이 진행되는지 알려져 있지는 않다. 조선중앙방송은 지난 14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광복절을 맞아 평양 시민들과 함께 남자 축구를 관람했다고 전했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명동에 '음료 컵' 쓰레기가 수북이…"외국인들 사진 찍길래" 한 시민이 한 행동
  5. 5 동창에 2억 뜯은 20대, 피해자 모친 숨져…"최악" 판사도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