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에 대한 불안감 '눈으로 직접 체험하고 확인해요'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3.07.08 21:33

최근 프랜차이즈·외식업계에서는 제품의 '속살'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일명 ‘누드 마케팅’ 바람이 거세다.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만연한 분위기 속에 원재료 정보 공개는 물론 조리과정까지 모두 공개함으로써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특히 기존에는 생산과정 견학을 하는 수동적인 수준이었다면 최근에는 고객이 자사 메뉴의 재료를 활용해 직접 조리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의 체험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들에게는 파티시에 체험, 스테이크 클래스, 오가닉 쿠킹클래스, 한식체험행사 등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고급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 신효섭과 함께하는 쿠킹클래스
굽네치킨에서 운영하는 닭가슴살 전문 쇼핑몰 굽네몰(www.goobnemall.com)에서 오는 18일, 꽃미남 셰프인 신효섭 셰프와 함께 홈페이지 회원들을 대상으로 쿠킹클래스를 진행한다.

굽네몰에서 진행하는 쿠킹클래스는 굽네닭가슴살을 이용한 요리를 선보이면서 고객들에게 자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된것이다.

11회를 맞이하는 이번 쿠킹클래스는 최근 꽃미남셰프로 유명세를 누리는 신효섭 셰프(신군)이 직접 진행해 주목받고 있다.

◇ 고객이 본사에서 직접 배우고 눈으로 확인한다!
유러피안 라이프스타일 카페 ‘아티제’는 신선하고 품질 좋은 원재료 사용을 알리기 위해,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를 실시한다.

홈페이지 응모를 통해 선발된 고객들을 본사로 초청해 전문 파티시에의 강의와 최고급 재료를 활용한 케이크 만들기 ‘파티시에 체험’을 실시한 것.

맛있는 디저트로 잘 알려진 아티제의 특징을 살려 고객이 직접 본사 파티시에에게 노하우를 배우고 실제 매장에 판매되는 메뉴를 어디에서 어떤 과정으로 만드는지 직접 확인 할 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아티제는 최고의 커피 맛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커피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근 고객들을 위한 ‘커피 세미나’도 개최했다.

바리스타 챔피언을 직접 매장으로 초청해 커피 추출 및 시음, 원두 고르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고객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시간을 가졌다.


◇ 음식을 넘어 문화를 체험하다

프리미엄 스테이크하우스 ‘빕스’(www.ivips.co.kr)는 문화 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패밀리레스토랑을 넘어 문화 체험 센터로 거듭났다.

'컬처 익스피리언스 빕스'는 고객 타깃별 특성을 반영한 문화 클래스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식사 공간이 아니라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색다른 문화 체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개별적으로 진행했던 프로그램들을 종합해 다양한 고객층을 두루 아우를 수 있는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구성, 매번 다른 주제의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스테이크 클래스는 기존 스테이크 클래스에 문화 강좌, 인기 스타 셰프 초청 강좌, 강의 내용과 강사를 비공개로 하고 행사 당일 참가자들에게 깜짝 공개하는 Black box 클래스 등을 더해 보다 흥미롭고 알차게 구성되어 요리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모을 전망이다.

◇ 가족과 함께 즐기는 참먹거리의 비법은
참먹거리기업 ‘로가닉’(www.raw-ganic.co.kr)은 정기적인 쿠킹 클래스를 운영, 고객들이 청정채소 등을 직접사용하며 요리의 전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 2월 실시된 22회 쿠킹 클래스에서는 한류음식문화연구소의 김성수 셰프가 참나물 불고기 냉채 샐러드, 숭례문 주물럭 비법 레시피를 공개하며 안전하고 맛있는 재료의 구매부터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의 제공까지의 전과정을 투명하게 소개한 바 있다.

쿠킹 클래스가 진행된 ‘숭례문’은 최고급 청정한우를 맛볼 수 있으며, 정통 한정식 코스요리를 자연 그대로의 조리법으로 만날 수 있는 숯불구이 코스 한정식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도 로가닉의 모든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산야초와 야채 등은 로가닉의 특허기술인 저염숙성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 대학생과 함께하는 우리 맛 알리기, 강강술래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www.sullai.com)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한식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강강술래 대학생 한식체험행사’는 한식 분야 진출을 희망하거나 한식 조리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을 초청해 한식 조리강좌와 다양한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 갈비명장이자 청와대 조리 책임자 출신인 김진민 총주방장으로부터 양념갈비와 냉면 등 한식에 대한 조리 강좌를 들으며 직접 음식을 만들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참여 대학생들은 강강술래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과 운영노하우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식세계화를 위해 조성중인 고양 늘봄농원점을 견학하며, 앞으로 자신이 나아갈 분야를 꼼꼼하게 탐색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김호중 콘서트 취소하려니 수수료 10만원…"양심있냐" 팬들 분노
  2. 2 이 순대 한접시에 1만원?…두번은 찾지 않을 여행지 '한국' [남기자의 체헐리즘]
  3. 3 김호중 간 유흥주점은 '텐프로'…대리운전은 '의전 서비스'
  4. 4 11만1600원→44만6500원…미국 소녀도 개미도 '감동의 눈물'
  5. 5 '100억 자산가' 부모 죽이고 거짓 눈물…영화 공공의적 '그놈'[뉴스속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