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도심통행 30km/h 제한 움직임

머니투데이 머니바이크 박정웅 기자 | 2013.05.21 14:33

유럽시민대안협회(EBI) '템포30', 유럽연합 법 개정 위해 100만 서명운동 돌입

템포30/이미지=VCOE
유럽의 한 시민단체가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과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현행 50km/h의 도심통행속도를 30km/h로 줄이는 법개정 운동에 나섰다.

유럽시민대안협회(EBI)가 지난 12월 시작한 '템포30, 도로를 가치 있게'(템포30) 운동은 올해 최소 7개 나라 100만 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유럽연합(EU)에 제출, 법개정을 촉구한다는 것.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네덜란드 등 주요 자전거단체가 다수 참여하고 있다.

유럽시민대안협회는 템포30이 현실화될 경우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을 줄이며,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주행속도가 줄어듦에 따라 자동차 이용률을 떨어뜨려 교통흐름도 개선할 수 있다는 분석도 따른다.

독일의 전문가들은 교통흐름의 관건을 자동차 최고속도가 아니라 평균주행속도에서 찾고 있다.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를 제외한 독일 내 평균주행속도가 실제 23.5km/h로 템포30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들은 템포30의 효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 있다.

◇ 자동차 정지거리가 준다

속도별 자동차 정지거리(1시간주행, 브레이크반응속도6.5m/sec2, 건조한 포장도로 기준)/이미지=ADFC
자동차의 주행속도는 정지거리와 비례한다. 템포50의 정지거리는 템포30의 두 배 정도. 예로 자동차 전방 14m 거리에 자전거를 탄 아이가 있다면 템포30은 사고를 피할 수 있다. 반응거리(8.3m)와 제동거리(5m)를 더한 정지거리가 13.3m이기 때문이다.

반면 템포50일 경우 정지거리는 반응거리(13.9m)와 제동거리(13.8m)를 더해 27.7m에 달한다.

◇ 시인성을 높여 돌발 상황에 대처한다

자동차 속도를 늦춤에 따라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보행자 자전거 교통안내표식 등을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중사상을 줄일 수 있다

속도별 정면충돌 시 사고유형(붉은색이 짙을 수록 사상 정도가 심하다)/이미지=Gerd Sammer, BOKU, Wien
30km/h 충돌사고 시 중사상 비율이 50%(사망 10% 중상 40%) 정도다. 반면 50일 경우 이 비율은 80%를 웃돈다. 자동차 속도를 줄임으로써 특히 아동 및 노인의 인명사고를 줄일 수 있다.

◇ 소음공해와 환경오염도 준다
속도를 50km/h에서 30km/h로 줄이면 평균 3데시벨(dB) 정도의 소음 감소 효과가 있다. 이 수치는 민간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층간소음에 해당한다. 또한 정체해소에 따라 탄소가스 등 환경오염물질의 방출도 줄일 수 있다.

◇ 교통문화가 개선된다
자동차 속도를 늦추면 건강한 교통문화를 만들 수 있다. 당사자 간 시선을 마주하는 등 존중과 배려가 넘치기 때문이다. 또한 자전거와 자동차의 속도 차이가 거의 없어 자전거가 주요 교통수단으로 부각될 수 있다.

이외에도 공동체 정신을 회복해 사회통합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이용함에 따라 경제적 비용도 줄일 수 있다.

템포30을 적용한 그라츠시/사진=그라츠시
한편 오스트리아 그라츠市가 1992년 유럽에선 처음으로 간선도로를 제외한 도시 전체에 템포30을 채택했다. 현재 시민의 80% 자동차운전자의 65%가 이 제도를 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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