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김밥전문점 주목.. 분식시장 다크호스로..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3.05.05 17:33


먹을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화한다. 단순히 맛과 가격을 비교하던 과거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들이 진화하고 있다.

“깨끗하게 만든 음식인지? 재료는 좋은 것을 썼는지? 이 음식을 먹었을 때, 내 몸에 해롭지는 않을지, 살이 찌지는 않을지, 내 가족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인지?” 등 음식에 대한 기본전인 신뢰가 형성되어야 비로소 지갑을 열게 되는 구매패턴으로 변하고 있다.

◇ 고객의 구매패턴을 읽는 브랜드가 시장 리드해..
대표적인 분식아이템 “김밥”이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김밥. 간편하고 저렴하게 서민들의 한 끼 식사를 해결해주면서도 영양이 고루 갖춰져 있어 오랜 기간동안 고객들에게 사랑 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다.

또한, 밥이 주식인 한국인들의 식습관 특성 때문에 전 연령대의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IMF로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생겨난 저가형 김밥, 즉 한줄 천원 김밥이 한때 호황을 누리면서 김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패스트푸드로 변화했다.

또 식자재 원가 상승 등의 요인으로 경영이 악화되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퀄리티는 그대로거나 심지어 더 안좋아지다 보니 김밥이 정크푸드로 전락하고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있는 상황이다.

소비자의 먹거리에 대한 요구 변화로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제품 및 브랜드 프리미엄화를 시도하고 있다.

◇ 단풍애김밥은 현재 송파 개롱역에 ..

그 중 변해가는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특별하지 않은 김밥이라는 음식에 기존 김밥ㆍ분식집과는 전혀 다른 다양한 요소들로 고객들의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는 단풍애김밥이 눈에 띈다.

맛과 퀄리티,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으로 자영업 최대 비수기인 12월에 오픈하여 3개월이 지난 현재 일 평균 매출액 150만원, 일 최고매출 240만원을 기록했다는게 회사측 소개이다.

업체 관계자는 “별다른 홍보활동도 없이 12평이 채 안 되는 매장에서 개별단위 매장으로서높은 성과를 올렸다."라며 "브랜드를 기획할 때부터 요즘 고객들이 먹을거리에 대해 어떤 요구를 하고 있는지부터 철저하게 조사하고,그 요소들 을 제품과 매장 곳곳에 반영한 것이 성공의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원가율·프랜차이즈 시스템 갖춰졌는지 확인해야
프리미엄 김밥 전문점 창업을 생각한다면 고려해야 할 부분이 1차적으로 원가율이다. 김밥은 식재료 원가비율이 4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려고 한다면 본사의 물류ㆍ유통 시스템을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한다. 신생 프랜차이즈의 경우 물류와 유통시스템을 갖추고 시작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매출은 좋더라도 수익성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자점매입을 하더라도 개인이 구매하는 단위에는 한계가 생긴다. 답은 대량구매 능력을 갖추고 구매원가를 낮출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 본부를 선택하는 것이다.

김밥은 계절이나 트렌드를 타지 않아 장기적으로 꾸준한 매출이 가능한 대표적인 창업아이템이다. 또한 전 연령층이 즐기는 음식으로 고객이 분산되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분식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라면 프리미엄 김밥전문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주목해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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