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6번" 끊이지않는 현대家 '경영권분쟁史'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 2013.03.22 13:55

2003년 故정몽헌 사망이후 갈등·반목 '반복'...올 주총선 현대그룹 '판정승' 대응주목

10년 사이 벌써 6번째다. 똑 같은 갈등이 꼭 2년 만에 재연됐다. 현대그룹과 범 현대가(家)의 경영권 분쟁 얘기다. 이번에도 현대중공업이 현대그룹을 상대로 '실력행사'에 나섰다. 결과는 2년 전과 달랐다. 현대그룹의 판정승이었다.

현대그룹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은 22일 주총에서 신주인수권 제3자 배정 허용, 우선주 발행 한도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가결했다. 표 대결 결과는 찬성 67.35%, 기권·반대 32.65%로 집계됐다. 출석 주주의 2/3 이상(66.67%) 가결 기준을 가까스로 넘어선 박빙 승부였다.

이날 주총 결과에 따라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우선주 발행을 통해 신주를 우호적인 제3자에게 넘길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현대상선 주식을 32.9% 보유하고 있는 범 현대가의 지분율을 낮춰 경영 지배권을 공고히 하고 자금도 조달할 수 있게 된 셈이다.

현대그룹과 범 현대가의 경영권 분쟁은 2003년 고(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 사망 이후 10년 새 벌써 6차례나 반복됐다. 고 정 전 회장이 사망한 그 해, 부인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정상영 KCC 명예회장 사이에 현대그룹 경영권을 둘러싼 '시숙의 난'이 벌어졌다. 주총 표 대결까지 간 끝에 현정은 회장이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2006년엔 정몽준 의원의 현대중공업이 현대상선 지분 매입으로 현대그룹과 맞섰다. 이른바 '시동생의 난'이다. 현대그룹은 당시에도 가까스로 경영권을 지켰다. 2007년에도 '사단'이 벌어졌다. 현대그룹은 경영권 방어를 위해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제3자 배정 허용을 추진했다. 그러나 범 현대가의 강한 반발로 관철되지 못 했다.


2010년엔 정몽구 회장이 이끄는 현대차그룹과 현대그룹의 정면충돌이 있었다. 현대건설 인수전과 관련해서다.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자 현대차그룹이 이의를 제기했고 우선협상자가 현대차그룹이 바뀌는 곡절을 겪었다.

2011년 현대상선의 주총에서도 현대그룹과 현대중공업 등 범 현대가의 표 대결이 전개됐다. 현대그룹이 올린 우선주 발행 한도 확대 안건은 범 현대가의 반대로 부결됐다. 당시 현대중공업과 KCC, 현대산업개발 등이 주총에 참석해 반대표를 던졌다. 찬성 64.95%, 기권·무효·반대가 35.50%로 안건이 가결되지 못 했다.

재계 관계자는 "2년 전과 달리 현대상선이 우호적인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경영권 지분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며 "10년 넘게 진행된 분쟁에서 현대그룹이 승기를 잡았으나 경영권 갈등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엔 이르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등 범 현대가가 현대그룹의 경영권엔 관심이 없다고 누차 밝히고 있으나 어떤 식으로든 현정은 회장에 대한 견제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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