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인테리어는 관여도에 따라 달라져야..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3.03.11 12:33
최근 들어 외식은 고객이 단순히 밥을 먹는 공간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의 자부심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적으로 아름답고 맛도 훌륭한 나만의 제3공간을 찾게 된다.

결국 고객층과 지역적 특성메뉴의 특성을 정확히 분석한 인테리어가 매장의 성공을 이끌어 낸다.

배재찬 허브아트플래닝 대표는 지난 9일,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이 주관하는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_프랜차이즈 디자인경영 특강’을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앞으로 프랜차이즈도 디자인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대표가 소개하는 디자인 매뉴얼원칙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만족도와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라며 “또 유지보수가 쉽고 이야기꺼리가 될 만큼 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매장 내에 인테리어를 위해서 배 대표는 “현장컨디션을 정확히 파악해야하며, 사업성을 고려한 예산계획을 세워야 한다.”라며 “특히 업종별 전문가와 상담하고, 매출을 올려주는 디자인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 대표가 말하는 전문가는 “남보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본 사람이다.”라며 “사업의 성패를 많이 지켜본 경험이 도움이 되며, 자주 사용되는 자재와 시공법에 대한 노하우가 충분히 쌓여있어 하자가 날 확률이 줄어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배 대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상품에 대한 관여도를 분석하고, 고관여아이템에 인테리어를 투자할 필요가 있다.”라며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무조건 많이 투자하거나 적게 투자하는 것보다 관여도 분석에 따라 적절히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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