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진 베가 넘버6…한손으로 뒤에서 터치해볼까

머니투데이 박효주 앱투데이매니저 | 2013.02.02 09:00

[Smart다이어리]큰 화면에 최적화된 UI, 한손조작이 가능한 터치패드 탑재

2013년 스마트폰 시장의 화두는 '풀HD'이다. '옵티머스G 프로'나 '갤럭시S4'가 일찌감치 풀HD로 출시될 것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에 팬택도 뒤질세라 국내 제조사 중에서 가장먼저 풀HD제품을 정식으로 공개했다.

지난 1월 28일 팬택은 서울 상암동 사옥에서 제품 발표회를 열고 국내 최초 풀HD LTE 스마트폰 '베가 넘버6 풀HD(IM-A860)'를 국내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 화면 커졌지만, 한 손 조작 가능

'베가 넘버6'는 6인치가 조금 안 되는 5.9인치(14.9cm) 크기를 가진다. 이 크기는 그 동안 가장 큰 크기를 가지던 갤럭시 노트2 보다 0.4인치나 더 큰 크기다. 크기가 이렇다보니 제품에 대한 첫인상은 '크다'는 느낌을 넘어서 '거대하다'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막상 손위 쥐어보면 손 안에 딱 잡힌다.

이는 제로(zero) 베젤을 적용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제로 베젤은 '베가S5'부터 적용한 기술로 화면 크기는 커져도 너비만큼은 기존 폭을 유지할 수 있도록 베젤의 두께를 줄이는 기술이다.

한 손으로 쥔 상태에서 조작도 가능하다. '베가 넘버6'에 처음으로 적용된 V터치 덕분이다. 단말기 후면 카메라 아래에 작은 터치패드가 있고, 이 부분을 손가락으로 쓸어 넘기면 화면을 좌우로 이동하거나 상하 스크롤 할 수 있다. 또한 비디오 컨트롤러, 키패드, 다이얼러에서도 조작이 가능하다. 화면 조작 외에 전화를 받거나 애플리케이션(앱)을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이용하다보니 아쉬운 점도 눈에 띈다. V터치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폰을 바닥에 두면 터치패드인식으로 원치 않는 동작이 발생하는 일이 생긴다. 이 경우 V터치를 비활성화 시키면 되지만 매번 켜고 끄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진다.

문자메시지 입력 시에도 한손사용을 고려한 모습이 보인다. 입력기 설정에서 한손사용 항목을 활성화하면 입력기가 한쪽방향으로 이동해 보다 쉽게 한손 입력을 할 수 있다.

◇풀HD가 주는 화사함, 선명함

'배가 넘버6'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일본 샤프의 내추럴 IPS 프로제품이다. 해상도는 풀HD인 1920x1080을 가진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13인치 이하의 랩탑(Laptop)보다 높은 해상도이다.

고해상도를 체감해보기 위해 제일 먼저 한일은 웹서핑이다. 포털사이트에 접속해보니 한눈에 대부분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었고 확대 없이도 글자를 읽을 수 있었다.


동영상도 재생해봤다. 큰 화면에 밝고 선명한 영상으로 보는 내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었다. '보기 위한 폰'이라는 슬로건이 잘 어울린다.

화면이 큰 만큼 사용자 환경도 이에 맞게 달라졌다. 가로로 폰을 이용할 경우엔 태블릿PC처럼 화면 분할이 적용되어 설정이나 기타 앱 이용 시 편의를 높였다. 일종의 멀티태스킹 기능인 미니 윈도우는 최대 9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미니 윈도우로 이용이 가능한 앱은 카메라, 동영상 플레이어, 계산기, 다이얼 등이다. 단 카메라와 동영상 재생은 동시에 할 수 없다.

◇디자인 & 하드웨어

이번 '베가 넘버6'는 팬택의 베가 시리즈의 디자인을 이어간다. 전면은 사각형의 딱딱한 느낌을 주지만 후면은 유선형 디자인을 넣어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게다가 그립감도 향상시킨다.

전면의 위쪽과 아래쪽에는 콘텐츠 감상 시 손을 편하게 하기 위한 곡선이 들어가 있다. 폰을 가로로 받칠 경우에 엄지손가락을 위치시키면 딱 맞는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4.1 젤리빈이 탑재됐다. 간단 사양은 1.5GHz 쿼드코어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2GB(기가바이트) 메모리(RAM), 32GB의 내장 메모리이다. 외장메모리는 최대 2TB(테라바이트)까지 지원한다. 두께는 9.9mm이며 무게는 검은색이 209g, 흰색이 210.5g이다.

↑리모트샷 이용 화면
카메라는 전면 200만 화소, 후면 1300만 화소를 가진다. 카메라에서는 리모트샷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들어갔다. 이는 NFC(근거리무선통신)를 활용한 기능으로 다른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베가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배터리는 3140mAh로 더욱 커졌으며, 2시간 만에 급속 충전을 할 수 있도록 2A(암페어) 출력의 충전어댑터를 포함하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2. 2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3. 3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