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이윤석 의원(전남 무안·신안군)이 국정감사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민자고속도로 MRG계약으로 인해 지난해까지 1조5251억원의 추가재정을 투입했고 사업기간 종료까지 6조6000억원이 더 들어가는 것으로 드러났다.
MRG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사업시 약정한 최소운영수입에 못 미칠 경우 정부가 차액을 보전해주는 제도다. 정부가 MRG를 적용해 설립한 민자도로는 9개 구간(422㎞)으로 총 투자비 16조9000억원 중 10조2000억원이 민간투자로 이뤄졌다.
MRG적용 민자도로는 재정절감이란 당초 의도와는 달리 △높은 통행료(평균 1.86배) △정부의 추가재정지원(지난해까지 1조5251억원) △특혜 의혹 등 폐해가 나타나 정부는 2006년부터 MRG제도를 폐지했다. 하지만 이미 계약된 9개 민자도로는 계약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국가재정으로 차액을 보전해줘야 한다.
현재 MRG적용 9개 민자도로는 모두 운영계약 조건이 30년으로, 최근 2~5년 사이 개통한 도로가 대부분이어서 20년 이상 기간이 남았다. 지난해 9개 민자도로의 MRG보전액은 2778억원으로, 큰 변화가 없다면 남은 기간 동안 6조6000억원이 더 투입돼야 한다.
지난해 MRG지원금은 △인천공항고속도로 690억원 △대구~부산고속도로 567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 484억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416억원 △부선~울산고속도로 280억원 △서울~춘천고속도로 165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잘못된 교통수요예측이 원인이다. 국토부가 이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인천공항고속도로, 천안-논산고속도로, 대구-부산고속도로, 부산-울산고속도로가 당초 예측한 교통량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예측량보다 실제 교통량이 많은 곳으로 집계된 민자도로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이 의원은 "2006년부터 민자도로에는 MRG제도를 폐지했지만 여전히 국가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서민경제에 어려움을 줄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높은 통행료 부담을 주는 것도 모자라 국민의 혈세로 민간업자의 손해를 보존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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