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18대 대선 10대 정책의제 공개

뉴스1 제공  | 2012.08.13 15:30
(서울=뉴스1) 진동영 기자 =
18대 대통령 선거를 240일 앞둔 지난 4월 23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대선 예비후보 등록 접수를 받고 있다. News1 오대일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올 12월 치러지는 18대 대통령선거의 10대 정책의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0대 의제를 공개하고, 이같은 내용을 각 정당과 예비후보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공개된 1차 정책의제는 △소득 불균형에 따른 사회적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경제와 복지의 성공적 조화와 실행 △공교육 신뢰회복과 교육 본질 구현 △대북정책 원칙 마련과 남북관계 개선 △복지국가 구현을 위한 정책 설계와 실천 △고령화 대비 사회 안전망 구축 △국민통합과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가 리더십 실천 △사회적 균형발전을 위한 경제정책 △지역간 균형발전 등 10가지다.

중앙선관위는 이 중 '소득 불균형에 따른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정책의제는 중앙선관위가 한국정당학회에 의뢰하고 3차에 걸친 전문가 델파이 조사(전문가 집단 설문조사를 통한 예측법)를 통해 제시한 것이다.

10대 정책의제는 유권자의 정책수요조사 결과가 반영된 후 우선순위 정해 9월 말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민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뽑은 것이기 때문에 각 정당과 예비후보자들의 정책 공약과 공보물에 이 내용을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앙선관위는 이같은 내용에 대한 각 정당과 후보자들의 답변을 정당정책정보시스템을 통해 게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앙선관위는 22일 '제18대 대통령선거 매니페스토 설명회'를 개최, 각 정당·후보자의 정책관계자를 대상으로 정책의제를 설명하고 유권자에게 후보자의 공약정보를 알리기 위한 구체적 방법과 시기 및 세부 공개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정치와 눈을 맞추다 - 눈TV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1 바로가기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4. 4 "통장 사진 보내라 해서 보냈는데" 첫출근 전에 잘린 직원…왜?
  5. 5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