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조달청, 노후 공공청사 녹색건물 리모델링 추진

뉴스1 제공  | 2012.04.23 14:40
(광주=뉴스1) 김한식 기자= 광주지방조달청장(청장고임세)은 오래된 공공청사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고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 ‘녹색 리모델링’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그동안 공공청사 리모델링은 노후된 부분을 단순히 교체·보수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건물의 성능을 개선하는 녹색 리모델링과는 거리가 있었다.녹색 리모델링의 개념과 예산 편성 기준, 발주 절차 등 공공기관이 사업 추진에 활용할 기준이 명확치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조달청은 ‘녹색 리모델링 발주 가이드라인’을 마련,24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이 가이드라인을 공공기관에 보급해 녹색 리모델링 사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에 마련된 가이드 라인은 녹색 리모델링 추진 과정에 꼭 필요한 사업 범위 설정 방법, 공사비 책정 방법, 사업 수행 절차 등을 규정하고에너지 효율 등급 2등급, 친환경 건축 인증 우수등급에 준하는 건물로 성능이 개선될 수 있게 하는 구체적 설계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기밀성 창호,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등을 의무 채용하게 하는 가이드라인의 설계 기준을 따를 경우 통상적인 리모델링보다 10~15% 정도의 공사비가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청은 공공기관이 맞춤형 서비스를 요청해 올 경우 예산 편성부터 설계, 시공관리까지의 리모델링 전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임세 청장은 “그 동안 신축 건물의 에너지 효율은 크게 개선됐지만 기존 건축물의 성능 개선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면서“선진국처럼 리모델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가이드라인은 녹색 리모델링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1 바로가기

베스트 클릭

  1. 1 쓰레기탑 쌓고 칭칭…'수거 거부' 당한 종량제 봉투, 이런 메모 붙었다
  2. 2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3. 3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4. 4 법원장을 변호사로…조형기, 사체유기에도 '집행유예 감형' 비결
  5. 5 "60대 맞아?" 아르헨티나 미인대회 1위 나이 화제…직업도 화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