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타업종서 전환한 창업주가 36%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12.03.15 17:07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1년 4분기 서비스 자영업 경기동향 분석’

지난해 4분기 서비스자영업 경기를 전년 동기와 비교분석한 결과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은 크게 성장한 반면 골프장, 패밀리레스토랑 등의 경쟁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15일 발표한 ‘2011년 4분기 서비스 자영업 경기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자전거판매점 △편의점 △커피전문점 △애완동물점 등의 업종은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과 매장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했다.

△골프장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 등의 업종은 매장 수는 15%이상 증가한 반면 평균 매출액은 10%이상 감소해 업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결혼식장 △선물의집 △장의서비스업은 평균 매출액 및 매장 수가 동반 감소해 침체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주류판매점 △양품점 △서점 등은 매장 수는 감소했지만, 평균 매출액은 증가해 대형화·집중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전국 서비스업 개인사업체 211만개의 6.7% 해당하는 183만 KB국민카드 가맹점의 매출자료를 토대로 업종별 평균매출액 성장률 및 가맹점 수 증가율을 분석했다.


자전거판매점의 경우 4대강 자전거 길 조성, 지자체별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이용 장려 문화 등이 자전거 열풍으로 이어지면서 평균 매출액 15.4%, 매장 수 11.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편의점 또한 평균 매출액 25.7%, 매장 수 21%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편의점이 대형할인마트에 비해 접근이 용이하고 동네 슈퍼마켓과는 달리 주요 고객층이 차별화되어 유통산업의 대형화·집중화 속에서도 상대적인 안전지대로 자리잡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특히 2011년 한해 동안 창업한 편의점 중 36.3%는 타 업종에서 전환한 사례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정완 KB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은 “2011년 서비스자영업 경기는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며 “예비 창업자들은 업종별 성장률 및 경쟁강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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