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강제휴무에 5700명 실직 날벼락 예고

머니투데이 반준환 기자, 정영일 기자, 장시복 기자 | 2012.02.09 18:19
최근 전주시의회를 시작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대형마트 휴일 영업을 제한키로 함에 따라 엉뚱하게 5000명이 넘는 마트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전망이다. 경제에선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영향을 받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기 십상인데 '표심'에 눈먼 정치인들이 엉뚱한 해법을 내놓았다고 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강제휴무가 시행될 경우 1조9000억원의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고 추정한다. 대형마트 A사는 100개가 넘는 전국 점포에서 매월 2차례 일요휴무를 시행할 경우 매출액이 10.4%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또 다른 대형마트 B사도 9% 이상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일요일은 1주일 중 가장 장사가 잘되기 때문에 매출 타격이 더 심각하다.

영업제한에 따른 고용감소 '후폭풍'도 불가피하다. 대형마트와 SSM에는 경제 취약계층인 서민들이 정규직과 파트타이머, 아르바이트 등으로 일하고 있다. 여기에 협력사와 보안업체, 입점업체 등에서 일하는 근로자들도 무시못할 규모다.

유통업계는 24시간 영업점이 많은 홈플러스의 경우 휴일영업 제한으로 인해 정규직을 200여명 줄고 파트타이머와 아르바이트는 1000명 이상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홈플러스를 포함해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전체적으로는 5600~5700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추산된다.

농가들도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대형마트들과 농가들이 산지 직거래를 늘리고 있는데 휴일 강제 휴무로 농수산물 거래가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2000년 초 정부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셔틀버스를 모조리 없앴을 때 엉뚱하게 셔틀버스 기사 3000명이 단번에 해고됐다. 그러나 이후에도 백화점과 재래시장 매출은 특별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버스회사의 경영 실적도 개선되지 않았다. 셔틀버스를 이용했던 고객들은 재래시장으로 쏠리지 않았고 직접 운전해서 백화점을 찾았다.

전문가들은 셔틀버스 폐지를 놓고 "기업은 물론 소비자와 자영업체 모두에게 득이 되지 않았고, 고객 권익만 침해한 꼴이었다"고 말한다.


◇재래시장 반사이익도 명확하지 않아

휴일 강제휴무에도 재래시장이 얻을 반사이익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고객층, 주력 상품이나 가격대비 품질 등도 다르다고 밝혔다.

소비자단체 등이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재래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품목은 육류·육가공품이 70% 정도로 가장 많았고 수산물이 나머지 20%를 차지한다.

반면 할인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라면이나 가공식품, 가전, 가정용품, 의류 등의 비중이 높고, 신선식품군 매출비중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다. 이마트의 경우 농수축산품이 포함된 신선식품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정도다.

소비자들이 재래시장을 잘 찾지 않는 본질적인 이유를 더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소기업청이나 소비자단체, 지역 상공회의소 등이 재래시장를 찾지 않는 이유를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불편한 주차 여건과 노후 시설 탓이었다. 실제 수원 지동시장이나 전주 남부시장 등 주차장이 있고 시설을 개선한 재래시장은 잘 나가고 있다.

소비자들도 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휴일에야 마트를 찾을 수 있는 맞벌이 부부는 전국적으로 500만명에 육박한다는 통계다. 전문가들은 "재래시장을 살리려면 재래시장의 문제 자체를 개선해야지 대형마트 영업일수를 줄인다고 재래시장이 산다는 발상은 명확한 근거도 없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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