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최다 불만車 쌍용·포드..수입차 불만 2배↑

머니투데이 김정태 기자 | 2011.12.22 13:09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국산차보다 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 중에는 포드, 국산차는 쌍용차의 불만 접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들어 10월까지 승용차 관련 피해 구제가 661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6% 늘었다. 국산차는 지난해보다 18.2%가 증가한 반면 수입차는 105.4%(59건)나 늘었다.

판매량 1만대 당 소비자 불만은 수입차가 10.8건으로 국산차(5.0건)에 비해 2배 높은 것이다. 이 가운데 회사별로는 수입차에선 포드자동차(17.7건)가, 국산차에선 쌍용자동차(12.8건)가 가장 높았다.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주로 엔진(동력발생장치)에 대한 것이었고, 포드와 아우디, 크라이슬러, 폭스바겐 등의 순이었다. 수입차에 대한 불만 중 주행 또는 정차시 시동꺼짐 관련 하자가 18.6%(32건)으로 엔진 관련 불만이 38.5%(84건)에 달했다.


국산 차종별로는 대형승용차 부문에서 쌍용차의 체어맨 차량이 15.6건으로 평균(4.7건) 대비 3.3배 이상이었으며, 중형승용차 부문은 르노삼성자동차의 SM5(8.2건), RV(SUV) 부문은 쌍용자동차의 카이런(123.1건)이 타사의 동급 차량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부터 올 10월까지 자동차 판매량은 국산차는 1.6%, 수입차는 18.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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