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지원'에 날개 단 레이·SM3 전기차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 2011.12.24 05:59

SM3 Z.E. 최대 420만원 세금 감면 혜택

기아자동차 '레이 EV'

지식경제부가 내년부터 전기차에 세제혜택을 주기로 하면서 기아자동차의 '레이 EV'와 르노삼성의 'SM3 Z.E.'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실 이번 세제지원의 실질적인 수혜는 'SM3 Z.E.'다. 'SM3 Z.E.'는 최대 420만원(차량가격 6000만원 기준)의 세금을 감면 받는다.

'레이 EV'도 전기차에 적용되는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보다는 경차 혜택(554만원)을 선택하는 게 할인폭이 더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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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EV'와 'SM3 Z.E.'는 같은 전기차임에도 목표로 하는 시장은 다르다.

레이 전기차는 경차지만 준중형 SM3 Z.E보다 230mm 더 높은 차체(전고 1710mm)를 바탕으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이는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정통 세단 스타일의 SM3 Z.E 는 차이가 난다.

배터리 설치방식도 다르다. 레이 전기차는 차량 바닥에, SM3 Z.E는 트렁크에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 때문에 '레이 EV'는 기존 모델 대비 차체가 100mm 높아졌고 'SM3 Z.E.'는 130mm 길어졌다.


'SM3 Z.E.'의 배터리는 '레이 EV'와 달리 탈부착식이다. 르노는 이 같은 방식으로 유럽에서 배터리 대여 서비스를 운영하며 전기차 가격을 낮추고 있다. 배터리는 전기차 가격을 좌우하는 가장 비싼 부품이다.

르노삼성 'SM3 Z.E.'
공통점도 있다. 두 전기차는 내연기관 없이 전기모터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다.

운전자 및 보행자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소음 및 진동이 적기 때문에 레이는 가상 엔진음을 적용했고 SM3 Z.E도 이를 검토중이다.

가솔린 모델과 비교할 때 가속도도 뛰어나다. 전기모터의 토크는 가속페달을 밟자마자 발휘된다. 레이 EV와 SM3 Z.E 의 최대토크는 각각 17kg.m, 24kg.m으로 가솔린 모델(9.6kg.m, 15.9~19.8kg.m) 보다 우위에 있다.

레이 EV는 한 번 충전하면 139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급속 25분, 완속 6시간이다. 최고속도는 130km/h.

SM3 Z.E는 1회 충전 시 170km 정도 움직일 수 있다. 급속충전은 30분, 완속충전은 8시간 쯤 걸리며 최고속도는 135km/h다.

기아차는 내년 레이EV를 2500여대 만들고 관공서 위주로 보급한다. SM3 Z.E는 내년 말부터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양산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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