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양산형 전기차 '레이EV' 출시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 2011.12.22 10:00
기아자동차가 레이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시장에도 전기차 시대가 열렸다.

기아자동차는 22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보도발표회를 갖고 전기차 '레이 EV'를 출시했다.

대한민국 1등, 머니투데이 자동차 뉴스 바로가기

레이 EV는 기아차가 지난달 출시한 신개념 미니 CUV 레이에 50kw의 모터와 16.4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고속 전기차다.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여 주행 중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

레이 EV는 국내 최초로 일반 차량과 같은 라인에서 생산되는 양산형 고속 전기차다. 기아차가 사실상 전기차 양산체제를 구축한 셈이다. 전기차 양산체제는 일반 차량과 같은 조립과 품질 점검 과정을 통해 안정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

양웅철 부회장은 "이제 현대·기아차는 언제든지 전기차를 생산해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며 "향후 다양한 차급의 전기차 개발을 통해 그린카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 EV는 1회 충전을 통해 139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시 25분, 완속 충전시 6시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현행 도심주행모드결과 기준이다. 내년부터 적용되는 신 규정 5 사이클 복합연비 기준으로는 91km다.

최고 130km/h 까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정지상태부터 100km/h까지 도달 시간은 15.9초로 1000cc가솔린 모델보다 빠르다.

전기 모터로만 구동되기 때문에 변속기가 필요 없어 변속 충격이 전혀 없으며 시동을 걸어도 엔진 소음이 없는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한다. 또 16.4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는 10년 이상의 내구성을 갖춰 차량 운행기간 배터리 교체가 필요없다.


차체 크기는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710mm에 축거(휠베이스) 2520mm로 전장과 전폭, 축거는 레이 가솔린 모델과 동일하며 전고는 10mm 높다.

차량 앞 라디에이터 그릴 모양의 커버에는 220V 전원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는 완속 충전구가 달려있으며 전용 급속 충전 포트는 운전석 뒤쪽 주유구 자리에 장착됐다.

특히 국내 최초로 충전 인프라 표시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주행가능 영역과 가까운 급속·완속 충전소의 위치를 알려준다.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과 에너지 사용현황도 표시해준다.

레이 EV는 경차 혜택과 동일한 취득세 면제, 고속도로 및 혼잡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기아차는 올해 레이 EV의 소량 양산에 이어 내년에는 2500대를 생산해 정부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에는 500여개의 급속·완속 충전기가 설치돼 있으며 정부 및 관계 기관에서는 이를 내년까지 310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1등, 머니투데이 자동차 뉴스 바로가기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3. 3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4. 4 20대女, 하루 평균 50명 '이 병'으로 병원에…4050은 더 많다고?
  5. 5 바람만 100번 피운 남편…이혼 말고 졸혼하자더니 되레 아내 불륜녀 만든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