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취향에 따라 경쟁력 있는 '창업 아이템'이 달라진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11.22 15:33
최근 외식업 창업시장은 분식전문점, 고기전문점, 치킨전문점, 주류전문점, 커피전문점이 주도 하고 있다.

그중 주류전문점형태의 시장은 최근 들어 삼파전 양상을 보이며 저마다 색다른 이색 메뉴와, 인테리어, 서비스로 각계전투를 취하고 있다.

또한 상품의 다양화 및 고급화, 소비자 기호에 맞는 많은 종류의 술과 안주가 개발되고 인 아웃테리어도 고급화, 멀티화로 전환 하면서 치열한 경쟁력 속에 상생의 나래를 펼치고 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은 “주류전문점은 극심한 포화 상태로 인한 과다경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며 따라서 따라하기 식 영업에 중점을 두지 말고 창업자 자신 스스로가 향후에 벌어질 경쟁 속에서 이길 수 있는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맥주(호프)전문점 성공 포인트
서민적인 음료로 자리 잡고 있는 주류 시장의 최대 시장인 맥주는 대중적인 이미지, 부담 없는 가격, 다양한 소비층을 가지고 있는 명실상부한 간이주점 전문점 대표 아이템이다.

상대적으로 주방 인건비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기타 업종에 비해 다소 비중도가 낮아 이는 곧 수익과 직결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흔히들 맥주(호프) 전문점들은 서비스와 분위기 업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영업 전략만으로는 수많은 동종업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가격 경쟁으로 승부를 건다는 것도 상당한 무리수가 따를 수 있으니 업소만의 색깔이 분명하게 들어 날수 있는 영업 전략이 필요로 하다.

예를 들어 고객밀착을 통해 가치를 제공하는 영업 전략이 나름대로 필요 하다는 것이다. 고객들이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가에 능수능란하게 대처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고객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메뉴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맞춤화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 하면서 고객충성도를 높이는데 주력 하여야 할 것이다.

실례로 신개념 수제 호프&튀김Bar ‘The 통티’(www.tongti.co.kr)는 이색적인 이벤트와 가맹점 관리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브랜드는 우리나라 최초 수제튀김Bar로서 맛과 재미를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톡톡튀는 메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수제 튀김 이외에도 호프에 가장 어울리는 다양한 치킨메뉴를 감자칩과 식빵튀김을 한세트로 묶어 제공하고 있다.


간간하게 먹을 수 있는 해물떡볶이, 우동, 오뎅 등 식사메뉴까지 구비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골라먹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8가지 벤또 및 도시락 메뉴를 선보여 직장인 및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The 통티의 브랜드 경쟁력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차별적인 메뉴, 저렴한 가격,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가 바로 동종 업종에 비해 The 통티가 인정받고 있는 부분이다.

◇ 선술집(해물, 꼬치, 테마) 전문점 성공 포인트
70년대 학사 주점으로부터 시작 하였던 주류전문점은 고객 소비의 양극화 현상에 따라 다양 하게 변화에 변화를 거듭해 왔다.

그중 최근 2~3년 전부터 다소 주춤 거리고 있기는 하나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보합세를 이루고 있는 선술집(해물,꼬치,테마) 전문점들이다.

이는 실소비자들이 다양한 메뉴와 더불어 볼거리와 흥밋거리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기에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아 있는 것이다.

다만 선술집 전문점도 향후 새로운 형태의 주류전문점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으려면 고객 눈높이에 맞는 시스템 보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선술집 전문점을 운영 하는 가맹점이나 향후 선술집전문점을 창업 하려고 하는 예비 창업자라면 브랜드 선정시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나만의 영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을 명심 하여야 한다.

실례로 지난 10년간 두터운 매니아층을 형서 하고 있는 해산물 전문포장마차 ‘버들골이야기(www.bdgstory.co.kr)’는 간판 위에는 자전거가 올려져 있는 특이한 외관. 고객들이 서놓은 메모지 등 서민적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버들골이야기 영업 콘셉트는 중장년층에게는 지난 추억을 제공하는 콘셉트이다.

또한 매장 밖에는 해산물 전문포장마차임을 알 수 있도록 수족관이 설치되어 있어 신선함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한 눈높이 영업 전략에 힘입어 10년이라는 세월동안 고객들로부터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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