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 창업시 무엇을 봐야 하나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11.08 19:33
치킨전문점은 외식업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들의 1순의 아이템이다. 이는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며 주거 중심형 상권에서도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치킨전문점 시장은 소비자의 욕구 변화에 따라 성장과 진화가 반복 되면서 30년이라는 세월 동안 국민 먹거리로 자리매길 하고 있다.

후라이드 시장에서 양념치킨 그리고 숯불바베큐치킨, 기능성치킨, 간장양념치킨에서 최근에는 굽는치킨, 전기구이치킨 등으로 변화했으며 퓨전치킨까지 그 다양성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치킨전문점 시장은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치킨전문점 창업 시 성공 요소란 무엇인가?

먼저, 창업하기 전에 운영 컨셉을 확실히 결정해야 한다. 주거 중심형 상권에서는 배달중심(Out Bound형) 운영전략을 유동인구 중심형(InBound형) 상권에서는 내점고객을 병행한 운영전략이 필요하며 운영계획에 따라 총 투자 금액 중 점포 임대 비중이 상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킨전문점은 지속적 홍보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업초기에는 대상의 고객들이 휴대 사용할 수 있는 홍보물이 효과가 극대화 된다.

또한 유사업종이 난립한 지역이 많기 때문에 청결매장관리와 시선을 잡는 아웃테리어, 적극적인 마케팅 등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차별화된 나만의 전략은 필수라 하겠다.

‘야들리애 치킨’은 특수한 양념과 튀김 기술로 닭고기의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 이는 야들리애 치킨만의 닭고기 손질법과 자체 개발 파우더 사용으로 인한 독자적인 기술력 때문이다.

무엇보다 수 십 가지의 특수한 양념이 살 속에 배어 들어갈 때까지 충분히 숙성시켜 부드러운 맛을 내는 데 주력했다. 숙성 시간 동안 적정온도를 유지해 맛을 배가하는 것은 물론 양념을 수백 번 배합해 육질의 촉촉함까지 살렸다.


여기에 엄격하게 선별된 국내산 35일 신선육만을 위생적으로 사용, 신선도가 살아있는 식자재를 엄격히 관리함으로써 맛의 일정함을 유지하고 있다.

'바비큐보스'는 특유의 '숯불 바베큐 향'으로 다른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했다. 치킨을 참숯 연기로 서서히 익혀 닭의 기름기를 빼는 것. 닭을 숯불에 구울 경우 숯의 칼륨성분에 의해 지방산을 중화시킴으로써 냄새가 없어지고 고기도 연해진다.

숯 향이 고기에 배이면서 담백한 맛 또한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20여 가지의 천연양념으로 만든 소스를 곁들여 구우면서 맛에 대한 경쟁력으로 고객 몰이를 하고 있다.

배달형 치킨전문점 '맥시카나'는 유명연예인들을 전속모델로 기용 주기적인 행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실행 전년대비 매출액이 수직 상승했다.

이는 배달형 치킨전문점의 주 소비자가 학생이라는 점을 이용 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이벤트 행사가 주된 요인이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안정훈 상무는 치킨전문점의 성공요소에 대한 방법으로 “최초 입지 선택시 경쟁점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이며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주별, 월별 마케팅전략을 세우고 실행 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소규모 치킨전문점이 기타의 주류 전문점에 비해 창업비용이 다소 적게 소요된다고 하여 주목구구 식으로 창업을 하기보다는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판매 방식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이는 창업의 목적은 누구나 돈을 벌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궁극적 목표를 달성 하기위해서는 경쟁점과의 경쟁에서 이겨야하는 소비자 중심의 가치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을 유념하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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