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구려커피'가 각광 받은 이유?

머니투데이 최은혜 기자 | 2011.09.26 17:35
대학 논술고사에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노래 가사가 출제돼 화제가 됐다.

26일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에 따르면 25일 실시된 광운대학교 수시 인문계열 논술고사에는 제시문으로 '장기하와 얼굴들'이 부른 노래 '싸구려 커피'의 가사가 등장했다.

논술고사에 출제된 2개 문제 중 첫 번째 문제는 대중문화에 대한 3개의 제시문을 주고 '싸구려 커피' 노래 가사를 소개하며 "장기하와 얼굴들의 음악을 각 제시문의 입장에서 설명하라"는 것이었다.

'싸구려 커피'가 나온 제시문은 기존의 주류 문화에서 비주류 문화가 각광받는 예를 들며 대중문화의 변동성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문제는 도박 기업의 영업 방식을 예로 들며 극소수에게만 높은 상금을 주는 이벤트를 해도 사람이 많이 몰리는 이유 등을 설명하는 제시문·도표를 제시했다. 자료에 대한 해석과 더불어 이익을 높이거나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설명하는 문항이었다.


오종운 평가이사는 "문제 난이도는 1번 문항은 평이하였고 2번 문항은 도표가 포함된 설명 및 분석 문제로 약간 어려웠다"고 전했다.

다음달에는 1일 연세대를 비롯해 동국대와 상명대, 3일 이화여대·성신여대 등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적성고사는 다음달 1일 강남대(1차), 2일 가천대(1차) 등이 실시한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의정부 하수관서 발견된 '알몸 시신'…응급실서 실종된 남성이었다
  2. 2 "나이키·아디다스 말고…" 펀러닝족 늘자 매출 대박 난 브랜드
  3. 3 BTS 키운 방시혁, 결국 '게임'에 손 댔다
  4. 4 "갑자기 분담금 9억 내라고?"…부산도 재개발 역대급 공사비
  5. 5 "연락 두절" 가족들 신고…파리 실종 한국인 보름만에 소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