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특허 상품으로 인기몰이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08.02 20:33
# 유아용 범퍼침대 전문몰 ‘골든베이비(www.goldenbaby.co.kr 대표 김재원)’는 지난 2009년 사각 매트리스에 지퍼 형식으로 제작되어 탈부착이 용이한 범퍼가 부착된 ‘범퍼 침대’로 발명특허를 취득했다.

김재원 대표가 1년 6개월에 걸쳐 직접 개발한 독창적인 제품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춰 엄마들은 물론 유치원 등에서의 단체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 남성들의 뜨는 옆머리를 눌러주는 아이디어 헤어 상품을 개발한 전문몰 ‘매직모히칸(www.magicmohican.com)’은 지난해 국내 특허를 취득한 데 이어 현재 해외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정승수 매직모히칸 대표는 “헤어 디자이너로 일하는 친구들에게 ‘남성 손님 대부분이 뜨는 옆머리로 고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해결책을 찾다 개발까지 하게 됐다”며 “준비한 물량이 부족해 하루 판매 수량을 제한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이나 품질을 높이는 제조 기술 등으로 특허를 받은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들이 주목 받고 있다.

카페24(www.cafe24.com)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대표 이재석)에 따르면 가격이나 서비스가 아닌 ‘특허’를 취득한 차별화 된 상품을 판매하며 경쟁력을 높이는 전문 쇼핑몰이 늘고 있다. 특히 단순히 기존 상품의 디자인을 변형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던 독자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자신만의 상품으로 승부하기 때문에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하고, 품질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준다는 특징이 있다.

또 평소 일상 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아이디어 상품이기 때문에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운영자가 직접 개발하고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가공 방법, 디자인, 상호, 상표 등으로 특허를 취득해 차별화를 꾀하는 경우도 있다.

전남 영광 법성포 현지에서 직접 굴비를 가공 판매하는 전문몰 해가찬굴비(www.gulbishopping.com 대표 강석언)는 어성초, 솔잎, 치자 등을 이용한 굴비 가공 및 제조 방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 이를 통해 어성초 굴비, 인삼 굴비, 허브 굴비 등 다양한 신상품을 내 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 남성의류 전문몰 ‘머시따(www.meosidda.com 대표 윤제환)’는 상품 및 쇼핑몰을 브랜드화하기 위해 지난 7월 ‘머시따’에 대한 상표 특허를 취득했다.

이재석 심플렉스인터넷 대표는 “특허 상품은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만큼 실용성과 시장성을 갖췄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며 “무엇보다 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특허 상품을 활용한 전문 쇼핑몰 창업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머니MnB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휴문의 ; 01087942276@mt.co.kr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4. 4 "노후 위해 부동산 여러 채? 저라면 '여기' 투자"…은퇴 전문가의 조언
  5. 5 점점 사라지는 가을?…"동남아 온 듯" 더운 9월, 내년에도 푹푹 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