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싼 이동통신서비스, 이게 뭐예요?

김하림 MTN기자 | 2011.08.01 14:04

MVNO가입자, 전체의 0.6%… 단말기 구형만 있고, 이통사 공급 소극적

< 앵커멘트 >
정부가 통신비 인하 대책의 하나로 내놓은 이동통신재판매 서비스가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시작한지 한 달이 됐지만 이런 서비스를 아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김하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인터뷰]조영지/회사원
"MVNO라고 들어보셨어요?"
"MVNO요? 들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

[인터뷰]황성식/회사원
"한번도 못 들어봤는데... 무슨 용어예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MVNO는 SK텔레콤KT 등 기존 이통사의 망을 빌려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요금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이나 KT와 통화품질은 같은데도 요금이 30% 가량 싼 게 장점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서비스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까?

우선 소비자가 쓸 수 있는 단말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MVNO에서 개통할 수 있는 휴대폰은 삼성전자가 3년 전 출시한 구형모델뿐입니다.

현행 제도상 MVNO는 삼성과 LG등 제조사에서 바로 제품을 공급받을 수 없고 SK텔레콤과 KT등 기존 이통사를 거쳐야만 단말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통사들로선 고객을 뺏기는 셈이어서 신형 휴대폰은 잘 공급하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다보니 MVNO 4곳 가운데 일반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두 군데뿐입니다. 나머지는 법인과 외국인 대상입니다.

[인터뷰] 양종인/한국투자증권 전문위원
"정부 입장에서는 블랙리스트제도를 좀 더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고, 재고단말기를 기존사업자들이 MVNO사업자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다든지..."

MVNO 가입자는 현재 30만명 정돕니다. 전체 휴대폰 가입자의 0.6%에 불과합니다.

정부가 통신비를 30% 아낄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거창하게 내놓은 MVNO.

하지만 정작 소비자들에겐 새로 가입해도 낡은 휴대폰을 써야하는 '반쪽짜리 서비스'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하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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