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은 내가 아는 최고의 지식이다.

머니투데이 조현상 쇼핑몰뉴스 | 2011.07.07 22:33
Common sense is the best sense I know of.
상식은 내가 아는 최고의 지식이다.

◇ commonsense 상식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거나 현재 쇼핑몰을 운영하는 모든 셀러들의 꿈은 단연 인기쇼핑몰이다.
인기쇼핑몰은 그만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셀러들이 자신의 쇼핑몰은 특별한 개성이나 특징을 가지지 못해 성공하지 못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고객에게도 인기쇼핑몰이 선망의 대상일까? 셀러들이 독특한 컨셉을 찾아 헤맬 때 고객들도 독특한 컨셉을 찾아 웹서핑을 하고 있을까?

고객은 인기쇼핑몰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더욱이 색깔 있는 컨셉을 원하는 것도 아니다. 고객은 쇼핑하기를 원한다. 이것이 상식이다. 고객이 정말 원하는 쇼핑몰은 사고 싶은 상품이 있는 곳, 가격이 저렴하고 친절하며 배송이 빠른 곳, 즉 상식적인 쇼핑몰이다.

인기쇼핑몰에 목을 맨 나머지 ‘내 쇼핑몰은 컨셉만 없을 뿐, 나머지는 다 갖추었어’ 라는 착각은 금물이다. 고객이 찾아오지 않는 쇼핑몰은 광고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쇼핑몰에 들어와서 금방 나가버린다면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쇼핑몰에 들어와 오래도록 쇼핑을 하는데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상품이 비싸기 때문에 망설인다는 뜻이고 구매가 이뤄졌는데 재방문이나 재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고객이 물건을 주문하고 수령하는 와중에 무슨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다.

◇ 상식은 셀러의 상식이 아닌 고객의 상식이 필요하다.

쇼핑몰의 컨셉, 물론 매우 중요하다. 동종의 상품을 파는 수많은 경쟁 쇼핑몰 가운데 자신의 쇼핑몰이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하며 고객에게 특권의식과 소속감을 안겨주는 강력한 무기이자 필수 전략이다.

다른 쇼핑몰에서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서비스일 수도 있고 저렴한 가격도 컨셉이 될 수 있다. 쇼핑몰 광고 및 사이트 디자인, 제안 스타일 등 다양한 부분에 독자적인 컨셉을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집중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해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컨셉은 상식 위에 쌓은 개념이라는 것이다.

컨셉을 고민하고 있다면 또는 인기쇼핑몰을 분석하고 있는 셀러라면 자신이 준비중인 쇼핑몰 혹 운영중인 쇼핑몰이 얼마나 상식적인지 돌아보자. 준비중인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인지, 가격에는 문제가 없는지. 고객이 쇼핑몰을 찾아올 수 있도록 광고가 되고 있는지, 배송이나 응대는 얼마나 신속하고 친절한지 보다 고객입장에서 꼼꼼히 체크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다.


셀러의 언어를 버리고 고객의 언어를 배워라.
셀러의 상식을 버리고 고객의 상식을 가져라.
상식은 당신이 아는 최고의 지식이다.



옷을 바꾸고 상식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 :유니클로 증수증익의 비밀
나기노준조 저 /김정환 역 / 연암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4. 4 "노후 위해 부동산 여러 채? 저라면 '여기' 투자"…은퇴 전문가의 조언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