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4월의 베스트 '모바일앱 3選'

머니투데이 박효주  | 2011.04.30 08:04

[Digital Life~]'김기사' '마이피플' '이츄이상형'

머니투데이가 방송통신위원회 후원으로 진행하는 '대한민국 모바일앱 어워드 2011'의 '4월 으뜸앱'으로 3개 앱이 선정됐다. 엄정한 심사를 거쳐 뽑힌 '4월 으뜸앱'은 사진으로 길안내 서비스를 하는 '김기사'를 비롯해 말하는 메신저 '마이피플', 공감 있는 만남 '이츄이상형'이다. 선정된 앱에 대한 정보와 사용법을 간단히 소개한다.<편집자주>


◇사진으로 길안내 '김기사'

■김기사(iOS)
■스토어=애플 앱스토어(무료)
■개발사=록앤올(대표 박종환, 김원태)

- 스마트폰에 맞는 사용자 환경
- 사진 속 위치정보 가져오기
- 심플한 구성

아이폰으로 사진만 찍으면 길을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앱이 있다. 스마트폰 위치정보서비스 전문업체 록앤올에서 개발한 '김기사' 앱이 바로 그것이다.
 
내비게이션인 이 앱의 특징은 한번 검색한 장소나 자주 가는 장소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환경(UI)을 제공하는 점이다. UI는 벌집모양을 하고 있다. 벌집모양은 확장이 편리한 장점이 있어 특별하면서도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UI다.
 
벌집모양의 UI에서는 내 위치를 기준으로 최근 목적지가 자동으로 정렬된다. 거리와 방향을 기준으로 목적지가 배열되기 때문에 방향을 잡기가 편리하다. 그리고 자주 가는 목적지는 색이 점점 밝아져서 식별이 쉽다.
 
목적지를 등록할 때는 사진을 불러올 수 있다. 사진 속 위성항법장치(GPS) 정보를 사용해 목적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주소나 명칭검색도 지원한다. 명칭검색으로 찾을 수 없을 때는 방대한 정보를 확보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검색기능을 쓰면 된다. 목적지를 설정하면 교통정보를 통해 최적의 길을 안내한다. 이 기능은 내비게이션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기능 중 하나다.
 
약속을 한 친구에게 자동으로 나의 위치를 보내는 기능도 있다. 설정에서 '트위터'에 로그인한 뒤 연락받을 친구 아이디를 적어두면 자동으로 내 위치정보를 일정한 주기로 전송한다. 이밖에 블랙박스 기능도 지원한다. '김기사'는 최초 설치 이후 30일 동안 무료고 이후부터는 0.99달러를 내야 한다.

◇말하는 메신저 '마이피플'

■마이피플(iOS, Android)
■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애플 앱스토어, T스토어(무료)
■개발사=다음 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

- mVoip 지원
-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
- 무료 메신저

 국내에서 무료 모바일 메신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앱은 1000만 사용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이다. 이런 '카카오톡'에 도전장을 던진 앱이 바로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개발한 '마이피플'이다. 최근 TV광고까지 진행 중인 '마이피플'은 모바일 메신저시장에서 2위를 달리고 있다.

 
'마이피플'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는 다른 모바일 메신저와 비슷하다. 그러나 '마이피플'은 다른 모바일 메신저에 없는 '마이피플'만의 기능을 제공하는 점이 장점이다. 그것은 바로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기능이다. 이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마이피플' 친구들끼리는 무료로 전화통화를 할 수 있다.

대개 mVoIP 기능을 제공하는 앱은 메신저 기능이 없거나 메신저 기능이 있으면 인터넷전화 기능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마이피플'은 이 2가지를 모두 지원해 편리하다. 문자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전화비까지 아낄 수 있는 셈이다.
 
'마이피플'의 또다른 장점은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오직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모바일 메신저와 달리 '마이피플'은 웹에서도 쓸 수 있도록 웹용 앱까지 나왔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다음에 로그인하거나 크롬브라우저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PC에서도 편리하게 '마이피플'을 사용할 수 있다.
 
웹용 앱이 지원되다보니 편리한 점이 또 있다. 굳이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PC로 업무를 보다가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내려면 여간 귀찮은 게 아닌데 마이피플은 이런 불편함을 덜어준다. 스마트폰으로 메시지가 오더라도 PC로 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스킨변경, 암호설정, 음성쪽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다양성과 전화기능을 가지고 있는 '마이피플'을 사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쓸 수 있을 것이다.

◇공감있는 만남 '이츄이상형'

■이츄이상형(Android, iOS)
■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 애플 앱스토어, T스토어(무료)
■개발사=이츄(대표 표순규)

- 이츄만의 매칭 알고리즘
- 나에게 맞는 이성 추천
- 재미있는 테스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소셜데이팅앱 '이츄이상형'. 이 앱은 자신의 연애성향과 이상형이 어떤 스타일인지 분석, 좋은 인연을 연결해주는 솔로탈출 도우미다.
 
'이츄이상형'은 독창적인 매칭알고리즘을 통해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이성을 연결하고 마음에 드는 상대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인맥형성을 지원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가운데 새로운 이성과 교류를 돕는 '데이팅' 역할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츄이상형'은 단순한 조건검색으로 상대를 찾던 기존 미팅서비스와 달리 내 정보를 풍부하게 기록할수록 교제 가능 상대가 늘어나는 메뉴들이 특징이다. 이를테면 내 이상형과 성격유형, 취향과 관심사 등을 파악하는 매칭테스트를 거치면 자동으로 결과에 맞는 이성을 추천한다.
 
내가 좋아하는 책이나 영화, 음악 등을 '이츄서재'에 등록하면 같은 것을 보고 들은 경험이 있는 상대와 연결돼 인연을 이어갈 수 있다.
 
나와 가까이 있는 사용자를 찾아보는 위치기반의 친구찾기 기능도 갖췄다. 호감가는 상대가 있다면 친구신청, 메시지, 단문, 댓글 등으로 관심을 표현하면 된다.
 
이 같은 기능은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도 쓸 수 있다. 웹브라우저에서 '이츄' 홈페이지(www.echu.co.kr)에 접속하면 된다.

베스트 클릭

  1. 1 산소마스크 내려오고 승객들 코피 쏟고…대만행 대한항공편 긴급 회항
  2. 2 '처형 강제추행' 혐의 유영재, 검찰 송치…선우은숙 측 녹취록 인정
  3. 3 절반이나 남아 생산라인 세웠다…재고 쌓인 전기차
  4. 4 '상간녀' 저격했는데 엉뚱한 사람…황정음, 3개월 만에 결국 피소
  5. 5 새까맣게 덮인 북한산 정상…'러브버그' 놀란 비명 더 멀리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