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예뻐진 봄날의 벗 '벚꽃'

머니투데이 최병일 기자 | 2011.04.02 09:10

[4월 열리는 전국 벚꽃 축제 5선 & 전국 벚꽃 축제 일정]


- 전국 최대 '진행군항제'개막…여의도·제주등도 축제 채비
- 구제역·日 방사능 일정 변수…여행 떠나기전 미리 체크를


완연한 봄이 왔다. 따뜻한 햇살과 가벼워진 옷차림은 여행하기 딱 좋다. 봄하면 꽃이 생각나고 봄꽃하면 벚꽃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전국 최대의 벚꽃 축제인 군항제를 앞두고 경남 창원 일대는 벌써 벚꽃이 활짝 폈다. 추운 날씨에 움츠렸던 몸, 완연한 봄을 알리는 벚꽃 축제가 시작된다.

포털펜션닷컴의 양지영 팀장은 "올해는 구제역, 일본 방사성물질 유출 등으로 행사 일정들이 자주 바뀌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여행 계획을 세우기 전 일정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싱그럽고 화사한 꽃망울이 영롱한 벚꽃길로 같이 떠나보자.

▲진해군항제 사진

◆국내 최대 규모의 '진해군항제'
벚꽃축제 중 국내 최대 규모인 '진해군항제'는 1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부터는 진해군항제가 통합창원시의 대표 축제로 새로운 모습으로 선을 보인다. 올해 군항제는 진해구 해군사관학교와 중원로터리 등 옛 진해지역의 벚꽃 명소 외에 창원공단도로와 신마산지역 산복도로 등 옛 창원과 마산지역의 벚꽃거리에서도 일제히 열린다.

특히 종전 벚꽃 개화시기에 따라 들쭉날쭉했던 개최 날짜를 4월1일~10일까지 고정키로 했다. 시민 200여 명이 참여하는 강강술래, 인터넷으로 참가자를 모집하는 과거시험 재현행사와 진해 옛 육군대 자리를 출발해 장복터널까지 순회하는 벚꽃시티투어버스 등 행사도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경남 통영 마을 축제 '봉숫골 꽃나들이 축제'
경남 통영에서는 대표적 마을축제인 '봉숫골 꽃나들이 축제'가 다음달 2~3일에 이틀 동안 봉평동 용화사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해평열녀사당에서 고유제를 시작으로 길놀이와 찾아가는 음악회, 풍물한마당, 거리음악회 등 다양한 공연 행사가 펼쳐진다.

통영오광대와 백중놀이, 판굿, 우도농악 등 무형문화재 공연과 버블맨버블쇼, 가족공연인 '타조를 타고 다니는 광대'도 선보인다. 주민 참여 행사는 아동사생대회와 시민장기자랑, 페이스페인팅, 통영오광대탈만들기, 캐릭터인형 기념촬영 등 다채롭게 마련된다.

▲여의도 벚꽃 축제 사진

◆화사한 서울을 상징하는 '여의도 벚꽃 축제'

군항제 못지않게 여의도 벚꽃 축제도 볼거리다. 4월 8일부터 19일까지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국회 뒷편)일대에서 '제7회 한강 여의도 봄꽃 축제'가 열린다. 우리나라 제주도가 원산지인 왕벚꽃나무 1641주를 비롯해 진달래, 개나리, 철쭉, 조팝나무 등 13종의 봄꽃을 만날 수 있다.

저녁에는 LCD 조명으로 환상적인 장관이 연출된다. 이 행사에서는 국제 거리예술공연 비아페스터과 꽃길을 따라 예술작품으로 태어난 꽃장식 전시회 등도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화사하고 탐스러운 '제주왕벚꽃축제'
제주도에서도 벚꽃축제가 열린다. 매년 새봄을 알리는 '제주왕벚꽃축제'는 1992년 첫 개최 이후 올해로 20회째를 맞고 있다. 제주시는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일원에서 '제주왕벚꽃축제'를 개최한다. 제주의 왕벚꽃은 서귀포 시내와 중산간도로, 종합경기장 등 도내 전역에서 볼 수 있다.

왕벚꽃은 화사하고 탐스럽다. 더디 피지 않고 2~3일 사이에 피어난다. 제주시 전농로거리를 비롯해 광령리 무수천에서 항몽유적지 사이의 거리, 제주대학교 진입로 등이 벚꽃길로 유명하다.

◆자발적 참여가 돋보이는 부산 '2011 청학동벚꽃 축제'
부산 영도구 구청~동삼삼거리 일대에서 '2011 청학동벚꽃 축제'를 4월 10일에 열 예정이다. 청학동벚꽃 축제는 아름다운 벚꽃을 구민 전체가 더불어 즐길 수 있는 구단위의 축제 분위기 조성을 위해 1998년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외환위기로 중단되었다가 2001년 7월부터 각급 유관단체별로 적립한 기금과 주민의 자율적 참여로 주민 자치와 지역공동체 실현의 뜻 깊은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길놀이, 스포츠댄스 등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살사댄스, 마술공연, 한국무용 등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축제가 시작되는 곳 투어M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2. 2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3. 3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
  4. 4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5. 5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