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스팩, 최초로 합병 성공(종합)

머니투데이 김희정.정영일 기자 | 2011.03.16 18:39
기업인수목적회사(스팩)이 상장된지 1년여만에 첫 합병건이 나왔다.

대신증권은 16일 대신증권그로쓰알파기업인수목적㈜(이하 대신증권그로스알파스팩)이 이사회를 열고 터치스크린 패널제조기업인 썬텔을 합병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은 국내에 상장된 22개의 스팩 중 최초로 비상장주식회사와 합병상장을 공시한 사례다.

이에 따라 그동안 자본환원율 산정 및 비상장법인에 대한 상대가치평가기준의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스팩업계에서 추가 합병이 나올지 주목된다.

이번 합병을 통해 대신증권그로쓰알파스팩이 존속하고 썬텔은 소멸하게 된다. 대신증권그로쓰알파스팩은 썬텔의 주요사업인 터치스크린 패널생산과 육성산업인 신소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하게 된다.

김홍남 대신증권 IB솔루션 본부장은 "합병을 통해 썬텔은 조속히 자본시장에 진입해 자금조달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썬텔은 어떤 회사?

스팩에 최초로 합병된 기업인 '썬텔'은 지난 2001년 12월 설립된 썬텔은 휴대폰 몰딩 사출 및 터치스크린 패널 전문업체로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93억원과 42억원을 기록했다. 주요사업으로 전자부품 제조 조립 및 휴대폰 사출, 도장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본사는 충북 오창과학단지내 있다..

국내에서는 오창 및 충주 사업장과 수원 연구소가 있으며 중국 연태에 현지법인과 일본 규수에 연구사업 분소를 두고 있다. 썬텔은 지난 2008년 11월 넥센나노텍과 파워스마트기술연구소를 흡수합병하기도 했다.


썬텔의 최대주주는 흥아(지난해 말 기준 지분율 33.54%)다. 흥아는 1954년 11월 설립된 타이어제조업체로 경남 양산에 위치해 있으며 대표이사는 정성원(최대주주)이다.

승용차용 타이어를 만들지는 않으며 주로 농경용 및 자전거용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 2009년 말 기준 매출액은 1548억1867만원, 영업이익은 57억7719만원이다.

◇향후 절차는?

대신증권 스팩이 향후 우회상장 실질심사와 동일한 수준의 합병상장 예비심사와 주주총회 결의 등을 거쳐 오는 7월말 경 상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합병 주주총회는 오는 6월13일로 예정돼 있고, 합병기일은 7월18일 신주 상장예정일은 같은 달 25일이다.

스팩과 비상장사와의 합병은 우회상장과 같은 효과를 낸다. 거래소는 올해 초 도입된 우회상장 실짐심사 제도와 동일한 심사를 하게 된다는 입장이다. 우회상장 실질심사에서는 최장 2개월간 예비심사가 진행되게 된다.

주요한 심사기준은 △최근연도 이익이 25억 이상이며 최근 3년 이익합계 50억원 이상△ 전년 자기자본이익률(ROE) 5% 이상이며 3년간 합계가 10% 이상 등의 경영성과 측면과 △최근 1년간 최대주주가 변경된 적 없는지 △ 최근 3년간 감사의견이 적정이었는지 등을 심사한다.

또 기업의 계속성과 내부통제제도, 기업지배구조, 기타 공익과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합병대상 기업에 대한 질적 심사도 진행된다. 심사 후에는 최종적으로 상장위원회를 개최해 합병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예비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스팩은 증권신고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하며 신고서의 효력이 발생되면 합병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주주를 확정하고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총회 소집을 통지하는 등 주주총회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