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제2금융권의 원죄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11.01.31 10:41
"원죄가 있으니···"

신용카드사, 저축은행, 대부업체 관계자들이 공통적으로 내뱉는 말이다.

카드사는 2003년 카드사태로 실물경제를 휘청이게 했던 원죄가 있고, 저축은행은 최근 제2 카드사태 수준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의 원죄가 생겼다. 대부업체는 태생부터 불법사채업의 이미지를 씻지 못하고 있다.

대출금리 인하나 수수료 인하 등의 압박에 대해 억울함과 주장을 내세우다가도 법보다 무섭다는 금융당국의 '권고조치'가 떨어지면 곧 꼬리를 내리는 이유다. 원죄가 있으니 억울해도 '벌'을 받겠다는 얘기다. 원죄가 결정적인 아킬레스건인 셈이다.

원죄 외에 신용카드사, 저축은행, 대부업체들을 움츠러들게 하는 부정적인 공통점 2가지가 더 있다. 모래알같은 성향과 불투명성이다.

보통 업계의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 발생되면 경쟁사들이 갑자기 하나로 똘똘 뭉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들은 모래알처럼 한 목소리를 내지도 못한다.

전업계 카드사의 경우 현재 신한·현대·삼성·롯데·하나SK·비씨 등 6개사밖에 되지 않지만 6개사마다 입장이 다 달라서 공통의견을 내지 못한다.


전국에 100개가 넘는 저축은행 역시 대형사와 소형사의 입장이 다르고 수도권과 지방 소재의 여건이 다르며, 핵심사업에 따라 입장 차이가 있어 한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실정이다.

상장회사나 비상장사나 불투명하기는 매한가지다. 최고경영자가 인터뷰를 꺼리는 것은 오랜 전통이고, 실적시즌만 되면 노심초사다.

실적이 좋으면 수수료나 금리를 내리라고 할까봐 가슴을 졸이고, 나쁘면 건전성과 수익성을 탓할까봐 쉬쉬한다.

이 와중에 고금리의 대명사인 대부업계의 최근 행보는 눈길을 끈다. 대부금융협회가 처음 제작해 내달부터 방영될 이미지광고는 '고금리'를 인정하지만 대부업이 하는 역할이 따로 있다는 메시지를 강조한다. 이 이미지광고가 그동안 곱지 않던 시선을 얼마나 누그러뜨려 줄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감추기보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제시해 공감을 얻으려는 노력은 제2금융이 모두 배워야 할 자세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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