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스위스 취리히의 젊은 그래픽 디자이너인 마르쿠스와 다니엘 프라이탁 (Marckus & Daniel Freitag) 형제는 비 오는 날 자전거를 타면서 멜 수 있는 방수 기능을 가진 가방을 생각하다가 지나가던 트럭의 덮개를 보고 프라이탁 메신저 가방을 고안하게 되었다고 한다.
프라이탁의 가방을 만드는 소재는 타포린(Tarpoulins)이라는 소재이다.
타포린은 질긴 나일론 실로 경사와 위사를 직각을 이루게 짜서 앞뒤로 PVC 코팅을 해서 만드는 소재인데 방수는 물론이거니와 중간의 직조물로 인해 여간 해서는 찢어지지 않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소재이다.
우선 그들은 남들이 사용하지 않은 새 타포린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고속 도로를 가르며 물건을 싣고 나르는 트럭의 덮개 천을 구입해서 선별, 제작했다.
프라이탁이 특별한 데는 더러워지고 오래된 그래서 결국 쓰레기가 될 덮개 천을 돈을 지불하고 구입해서 세탁하고, 말려서 가방으로써의 새 삶을 살도록 한데 있다. 에콜로지, 리사이클, 친환경이라는 단어들이 생소했던 그 시절부터 시작된 그들의 가방 사업은 시대의 흐름을 앞서나가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젊은이들에게 진정한 쿨함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었다.
트럭에 어떤 짐을 싣고 어느 경로를 주행했느냐에 따라 각 덮개 천의 외양과 더러움이 모두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프라이탁의 전 제품은 모두 세상에 하나뿐인 온리 원 (Only One in the world!)이라는 리미티드 제품의 개념을 갖게 되었다는 것도 특이할 만한 사항이다.
때로는 바퀴 자국이 난 것도 있고 때로는 지워 낼 수 없는 더러움을 지닌 것도 있지만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제품을 소유하게 된 기념 훈장이라고 생각하는 유저들로써는 오히려 더 좋아하는 부분이 되었다.
게다가 프라이탁의 홈 페이지에서는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주문을 할 수 있는 F-cut system이라는 자기 디자인 주문품 생산 방식을 도입하고 있어 내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내 손으로 만든다는 즐거움도 부여하고 있다.
프라이탁은 무분별한 사세 확장 보다는 그들이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때의 정신을 잊지 않고 유지 발전시키고 있어 더욱 매니아 집단을 열광케 하고 있다.
이들은 도심에서 제품을 제작, 생산하는 거의 마지막 회사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들의 취리히 직영 매장은 오래된 20피트 콘테이너 19개를 이어 조립한 재활용 개념에 그들의 처음 아이디어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프라이탁의 최초 탄생지인 취리히의 직영점을 방문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초창기 모델인 클래식 메신저백(Messenger) 이외에도 현재는 T.P.O에 맞춰 사용하기 좋은 다운타운 (Downtown), 업무와 휴가에 필요한 워크&릴렉스 (Work&Relex), 소품류를 모은 석세서리 (Successories)라는 분류를 두고 크기와 디자인이 다른 여러 종류의 제품을 내 놓고 있다.
버려야 마땅한 쓰레기에 불과했던 트럭의 덮개 천을 주요 소재로 폐차된 자동차 안전 벨트를 떼어 어때 끈으로 달고 자전거 폐타이어를 조각 내 테두리 장식으로 사용해서 가방을 완성해서 최초의 친환경 브랜드라는 타이틀이 붙은 프라이탁.
지금은 물론이거니와 앞으로도 오래 동안 쿨한 대표 브랜드로써 세계적인 인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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