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으뜸앱]우리역사가 한눈에 '한국사연표'

머니투데이 김성지 기자 | 2010.10.29 10:19

[대한민국 모바일앱 어워드]함영호 대표 "역사학습 출발점 됐으면"

↑ 김정렬 방송통신위원회 팀장이 10월의 으뜸상으로 선정된 '한국사연표'를 개발한 함영호씨에게 상패를 전달했다. ⓒ임성균 기자 tjdrbs23@
"어떤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을 알고 싶을 때 어디서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 생각이 '한국사연표'를 탄생시켰죠."

모바일앱으로는 드물게 역사를 다룬 '한국사연표'는 개발자 함영호씨의 우리 역사에 대한 애착에서 비롯됐다. 애초에 수익보다는 올바른 역사를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을 하나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앱을 만들었고, 무료로 제공한다.
 
'한국사연표'는 연대별 연표, 영토, 왕 등 다양한 기준으로 우리 역사의 흐름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앱이다. 또 위키피디아와 연동을 통해 더욱 상세한 심화학습도 할 수 있게 해준다.

↑ '한국사연표'를 개발한 함영호씨 ⓒ임성균 기자 tjdrbs23@
한때 백과사전업체에 몸담았던 함영호씨의 이력도 '한국사연표' 개발에 한몫했다. 함씨는 "백과사전식으로 사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며 "연표 정리와 분류도 힘들었다기보다 즐거웠다"고 말했다.  

얼핏 다른 앱에 비해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약할 것같지만 '한국사연표'는 지난 3월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후 수백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함씨는 또 '한국사연표' 외에 아랍·이탈리아어 등 32종의 어학사전앱을 선보여 유럽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함씨는 "차기작으로 신화에 관한 앱을 준비 중"이라며 "직접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어떤 지식을 획득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앱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