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에 제안하는 스타일리시 키친

머니투데이 데일리웨프 제공 | 2010.10.26 14:41
때론 부부가 함께 요리하며 신혼의 행복을 맘껏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며 특별한 날엔 와인과 캔들을 놓고 한껏 분위기를 내며 달콤한 꿈에 젖어드는 공간이 바로 부엌이다. 신혼의 추억을 고스란히 담아내는 공간이기에 주방인테리어에세심한 관심이 갈 수밖에없다. 부엌인테리어 시공 전 예비부부가 놓치지 말아야 할 팁과 최근트렌드를 소개한다.

1 한성아이디가 시공한 신혼에 제안하는 키친스타일.
2 고급스러우면서 편리한 핸들리스 도어가 특징인 한샘 뉴채널 펄화이트. 빛에 따라 반짝이는 펄감이 특징이다.
3 원목식탁이 돋보이는 한샘 J펄화이트.
주방 시공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는 집 안의 전체적인 인테리어 스타일과 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떠한지를 고려하는 것이 우선이다. 최근에는 부엌가구도 다양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여러 가지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차를 즐기는 좌식형부엌, 와인을 즐기는 와인형부엌, 카페 같은 서재형 부엌 등이 그 좋은 예다.

비교적 좁은 평수의 신혼집인 경우에는 착시 효과를 이용해 주방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할수있다. 빛을 반사하는 마감재나 유리 표면재 등을 이용한 제품은 착시 효과에 큰 도움을 주는 주방 가구다.

조리대의 경우 고급 재질을 적극 추천한다. 조리대를 한 번 교체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드는데 처음부터 고가의 조리대를 사용하면 이런 번거로움을 생략할 수 있다. 대리석이나 화강암, 단단한 목재, 스테인리스스틸등은 요리할 때 생기는 물기와 열기 등을 최대한 막아준다.

TREND 1 Island System

주거 공간의 플랜이 가족 간의 화합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공용 공간의 개방형 설계로 변화하면서 거실, 식당, 부엌이 일체화된 형태의 주거 공간이 각광받게 되었다. 그 결과 아일랜드나 페닌슐라형(반도형) 카운터가 설치되고, 수납은 키큰장으로 체계적인 수납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아일랜드 디자인은 아일랜드와 식탁이 결합된 형태나 3차원 곡면으로 성형된 아일랜드, 모듈 형태의 식탁형 아일랜드 등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용도와 분위기에 맞는 아일랜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주방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주거 공간의 변화는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와 고급 타운하우스 위주로 확대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1 심플하고 깔끔한 화이트 도어에 짙은 와인 색상의 보르도 도어를 더해 은은한 화려함이 느껴지는 한샘 어반화이트&어반보르도.
2 모던한 도어 디자인과 천장까지 닿는 키큰장이 돋보인다.

3 우아한 펄이 가미된 화이트와 산뜻한 그린색 도어가 특징인 한샘 보노화이트&보노그린.

4 사용하지 않을 때는 내부를 깨끗하게 가리는 개폐형 수납장.

TREND 2 Humanism
소재와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가구 부분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밑장은 서랍화되고 벽장은 대형 플랩을 사용하거나 최소화되고 있다.

또 모던한 도어 디자인과 키큰장 도어의 대형화로 새로운 메커니즘을 적용한 하드웨어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 스윙 도어에 있던 사용상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핸들리스 트렌드가 반영된 개폐 방식의 새로운 변화라 할 수 있다.

댐핑 힌지, 댐핑 서랍, 슬라이딩 시스템 등 사용의 편리성과 함께 소음 및 충격완화가 강조된 하드웨어와 누르면 자동으로 열리는 터치 오픈 서랍 등과 같이 자동화된 기능의 하드웨어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또 다양한 LED 조명을 이용하여 전기 효율성과 감성적인 조명 효과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조명 시스템이 선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빌트인 가전 시장이 매해 증가하고 있으며 기본 기기인 오븐, 식기세척기, 냉장고 외에 스팀오븐, 커피메이커, 정수기, 와인셀러 등 특화 기기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1,2 가로, 세로비대칭의 세련된 디자인으로 자연스러운 애쉬 우드 느낌의 크림 색상과 반투명 유리가 특징인 한샘 네오 베니스시리즈.
3 브러쉬로 긁어낸 듯한 입체적인 표면재로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한 모던 클래식 디자인의 한샘 네오 로체 시리즈.

TREND 3 Naturalism
국내외를 막론하고 소재 부분의 가장 큰 화두는 친환경이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친환경적이고 다양한 표면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라미네이트 제품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라미네이트 제품은 1980년대 호황을 누린 후 디자인과 기술의 한계로 원목, 도장 제품에 밀렸으나 라미네이트 기술과 공법의 발달로 도장을 대체할 수 있는 아크릴계 신소재나 HPM, LPM, 유리 등의 새로운 표면재 및 가공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라미네이트 제품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친환경적인 라미네이트 공법의 제품들이 개발되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의 경우 지난 몇 년간 모던 스타일이 대세를 이루었고 전 세계 메이저 업체의 신제품 80% 이상이 군더더기 없는 핸들리스 제품으로 선을 보였다.

2010년에는 딱딱한 직선 형태의 미니멀한 모던 스타일이 아니라 부분적인 곡선의 사용이나, 자연 친화적인 천연 소재와 같이 컬러와 질감을 믹스 앤 매치하는 디자인이 주류를 이뤘다.

화려한 패턴보다는 고유의 질감을 살린 텍스처를 강조한 소재들이 강세이며 천연 소재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천연 소재의 느낌을 살린 신소재의 개발로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다. 전반적인 색상은 밝고 풍부한 컬러들의 조화로 변화할 것이다.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내추럴리즘이 더욱 강화되면서 소프트한 느낌을 강조한 내추럴 컬러나 부드러운 느낌의 매트한 소재, 우드 그레이나 패브릭 같은 따뜻한 느낌의 소재 등이 많이 선보일 것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