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안전기준도 없는데…내년 수소연료차 시범운행"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10.10.19 11:13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자동차가 내년부터 국내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인 가운데 폭발성이 높은 수소연료전지의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은 19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소연료전지차에 사용되는 용기의 안전성 확보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수소연료전지는 도시가스나 액화천연가스(LPG)를 수소로 변환시킨 뒤 공기 중의 산소와 화학반응시켜 여기서 발생하는 전기와 열을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그린에너지'로 평가되지만 폭발성이 높은 수소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수소연료전지를 제조하는 업체는 3개사로 아직까지는 보급량이 저조하다. 그러나 정부가 2010년까지 10만 가구에 수소연료전지를 보급할 계획이어서 향후 보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내년 수소연료전지자동차 100대를 생산해 시범운행할 예정이며 2015년 양산체제에 들어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 의원은 "수소연료전지차의 압축수소저장 압력은 천연가스버스보다 높은 35메가파스칼(MPa)과 70MPa이지만 국내에서는 수소용기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 불가능하다"며 "수소연료전지차가 상용화되기 이전에 용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검사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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