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챔피언 29개사 순위 매겨보니 'KH바텍' 1위

머니투데이 김진형 기자 | 2010.10.15 09:39

'아이투자' 분석

한국거래소가 지난 13일 코스닥시장의 히든챔피언 기업 29개사를 선정해 발표했다. 거래소는 세계 시장 점유율 3위 이내의 시장 지배력, 수익성, 기술력, 성장성, 재무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거래소가 공신력을 갖고 추천한 이들 기업의 순위를 매겨 본다면 이 중 어느 기업이 가장 유망할까.

가치투자포털인 '아이투자(www.itooza.com)'는 피트로스키 점수와 자체 개발한 종목 X-Ray 점수를 활용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을 최고의 히든 챔피언으로 선정했다.

피트로스키 점수는 조셉 피트로스키 스탠포드대학 경제학 교수가 개발한 것으로 기업의 수익성, 자본조달 및 레버리지 사용의 안정성, 영업효율성의 3가지 부문을 9가지 기준을 통해 종합 평가하는 지표다. 종목 X-Ray 점수는 아이투자가 자체 개발한 지표로 현금 창출력, 수익 성장성, 재무 안전성, 경제적 해자(독점력), 밸류에이션 등 5가지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한다.

아이투자는 이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해 거래소가 선정한 29개 히든챔피언 기업을 분석한 결과 KH바텍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오스페이스, 코메론, 코텍, OCI머티리얼즈 순이었다.


▲피트로스키점수가 없는 3개 기업은 재무 데이터 기간이 짧아 점수가 산출되지 않음.

KH바텍은 휴대폰, PDA 등 이동통신장비에 쓰이는 초정밀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X-Ray 차트 5개 평가 항목 중 현금창출력에서만 4점을 받았을 뿐 나머지 4개 항목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다. 현금 창출력에는 최근 자사주를 처분해 재무활동 현금이 (+)를 기록한 것이 반영됐다.

아이투자는 KH바텍이 무차입경영을 하고 있고 2007년 이후 실적이 크게 개선돼 있어 재무안전성과 수익 성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현재 자기자본이익률(ROE)가 27.3%로 5년 ROE 11.7%에 비해 크게 개선됐음에도 PBR은 1.6배로 5년 PBR 1.8배에 비해 낮게 거래되고 있어 밸류에이션 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인중 아이투자 대표는 "특정기준을 통해 골라낸 기업들을 다양한 가치평가 지표들을 평가해 봄으로써 투자 관심 기업을 좀 더 압축시킬 수 있다"며 "그런 다음에 해당기업들에 대해 좋은 점수를 받은 근거와 유지 가능성 등을 분석해 투자한다면 원금의 안전성과 적절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가 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3. 3 20대女, 하루 평균 50명 '이 병'으로 병원에…4050은 더 많다고?
  4. 4 바람만 100번 피운 남편…이혼 말고 졸혼하자더니 되레 아내 불륜녀 만든 사연
  5. 5 밤중 무단횡단하다 오토바이와 충돌 "700만원 달라"... "억울하다"는 운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