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TV시장 새바람 이끈다?

머니투데이 유현정 기자 | 2010.10.13 13:44

향후 TV 시장은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이 견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독특한 기능이 스마트 TV 시장 수요를 촉진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분석이 나왔다. 또 중국, 인도, 브라질 등 경제성장률이 높은 신흥(이머징) 국가들이 향후 신규 TV시장을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한국전자전2010'이 이틀째를 맞은 13일 시장조사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의 비즈니스포럼에 강연자로 나선 정영하 LG디스플레이 마케팅본부 상무는 스마트 TV와 3D TV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의 미래 전망에 대해 설명했다.

정 상무는 TV의 교체 역사로 볼 때 첫 번째 흑백에서 칼라TV로 전환 때, 두 번째로 디지털 TV로의 전환 때 각각 급격한 성장이 이뤄졌다고 설명하며 3D TV와 스마트 TV가 또 다른 TV의 도약을 이끄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상무는 3D TV의 수요를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영화, 스포츠, 게임, 교육·의료용을 꼽으며, "콘텐츠, TV제조사, 방송사 등이 급격히 진화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풍부한 3D 콘텐츠와 기술적 진화가 결합하면 3D 수요가 올라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어지럼증, 화면캡쳐현상, 글래스 보완문제 등 소비자들이 느끼는 단점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 TV가 멀티태스킹을 즐기는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편리함과 크기의 확장·축소 기능 때문에 노년층에게도 의외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SNS발전이 TV시청을 줄어들게 할 것이라는 기존의 분석과는 달리, 스포츠 이벤트 등이 SNS에 의해 웹상에서 이슈화되면서 TV시청이 오히려 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언급하며 SNS와 TV시청의 동반 상승작용이 스마트 TV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상무는 LCD TV 수요에 대해선, "경제성장률이 높은 중국,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신규 TV 시장을 창출할 것이며 특히 LCD TV 점유율이 아직 1~20%에 머문 국가들에서 대체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내년이 되면 (전체 LCD 시장에서의 비율이)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 시장을 넘어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1년간 결혼인구가 2000만에 이르는데 이들이 LCD TV 산다고 생각해보면 엄청난 수요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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