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제3의 후보·도덕성… 현대건설 매각 관전포인트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김유경 기자 | 2010.09.24 17:12

(종합)

현대건설이 채권단 소유로 넘어간 2001년 8월 이후 9년 만에 새 주인을 맞게 된다.

외환은행현대건설 채권단은 24일 보유하고 있는 현대건설 주식 3887만9000주(총 발행 주식수 대비 34.88%)에 대한 매각 공고를 냈다. 현재 현대건설 최대주주는 정책금융공사(11.12%)이며 다음은 외환은행(8.72%), 우리은행(7.51%) 등의 순이다.

채권단은 다음달 1일까지 입찰참가의향서(LOI)를 받은 뒤 11월 12일까지 본입찰을 실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본실사 등을 거쳐 12월 중으로 본계약 체결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2001년 유동성 부족과 재무구조 악화로 워크아웃에 들어간 이후 1조4000억 원의 출자전환과 1조5000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한 경영정상화 노력으로 2005년 5월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채권단은 현대건설 인수·합병(M&A) 추진을 모색하던 중 대우건설 M&A 등 대형 매각작업과 2008년 금융위기 등으로 시기를 잡지 못하다가 올해 7월 초 공동매각주간사단 선정과 매도자실사 등을 시작으로 현대건설 M&A를 본격화했다.

현재까지 현대건설 인수전에는 현대기아차그룹과 현대그룹 두 곳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물밑경쟁을 벌여왔다.

현대건설 매각의 첫 번째 관전 포인트는 단연 '인수가격'이다. 가장 확실히 우열을가릴 수 있는 계량적 요소인데다, 입찰 자체가 기본적으로 매각 가격을 높이기 위한 절차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현대건설 인수금액이 경영권을 포함해 총 3조~4조 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자금 면에선 일단 현대기아차그룹이 우위를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의 경우 4조5000억원 이상의 현금동원이 가능하며 신용등급도 높아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경우에도 어려움이 없는 상황이다.

반면, 현대그룹은 1조5000억 원 가량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외부에서 자금을 차입할 경우 현대건설 인수에 큰 무리가 없다는 입장이다.


제3의 인수자가 나올지 여부도 관심이다. 현대기아차그룹과 현대그룹 외에 또 다른 인수자가 나올 경우 매각 판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유동성이 있는 그룹 가운데 현대건설에 관심을 갖고 뛰어들 곳이 나올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다"며 "자금조달 및 경영계획 등에 대해 합리적으로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자의 인수가격과 경영능력 등에 초점을 맞춰 우선협상대상자를 평가하겠다는 것이 채권단 기본 입장이지만 재무 항목 외에 향후 도덕성 등 비재무평가 항목과 관련한 평가기준도 매각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 대우건설 인수전 당시 모기업의 경우 도덕성 분야에서 감점이 예상돼 입찰을 포기한 적이 있다.

특히 지난 2006년 금호그룹이 최고가로 대우건설을 인수한 뒤 결국 승자의 저주로 구조조정의 길을 걷게 되면서 비가격 요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우증권 송홍익 애널리스트는 이에 대해 "현대건설 매각과 관련, 인수가격 외 중요한 변수는 지속적 경영능력과 자금 출처 구성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7년 유진기업의 하이마트 인수 사례에서 보듯 고용 보장 등도 가점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 인수전에서는 어떻게 작용할 지 미지수지만 인수 후보간에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적자 논쟁'도 관전 포인트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 인수자 선정기준에 대해 아직까지 정해진 것이 없지만 본입찰 전인 11월 이전까지는 계량·비계량 평가 기준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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