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교육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수능개편안대로 추진할 경우 국·영·수 중심의 입시수업과 선행 사교육으로 인해 교육 현장이 황폐화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수능에서 사탐·과탐 중 한 과목만 응시하게 하면 일찌감치 진로와 적성을 찾아 다양한 교육을 시키자는 취지의 ‘혁신교육’이 마비되는 데다 입학사정관제와도 상충된다”고 지적했다.
곽 교육감은 수능개편안과 관련, 다른 친전교조 성향 교육감들과의 공조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다음 달 7일로 예정된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부터 이 문제를 본격 거론키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진보교육감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도 평가 ▶2009 개정 교육과정 ▶수능개편안을 중점적으로 비판할 논리를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교육감은 벌써 곽 교육감과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이날 “수능은 초·중등교육 정상화의 관건으로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개편안대로 한다면 족집게 과외나 학원이 늘어나고 주입·암기식 교육만 성행해 학교 기능이 마비될 판”이라고 비판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 측의 김지성 대변인도 “새 입시안대로 가면 학교는 입시학원화되고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은 물 건너간다”며 “어떻게 학생과 학부모·교사는 물론 전문가들과의 제대로 된 논의나 공청회 한 번 없이 새로운 제도를 밀어붙이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 김보엽 대학입학선진화과장은 “현재로서는 연구진 의견이 발표된 수준 정도일 뿐”이라며 “최종안을 확정하기 전에 교육감들은 물론 학부모·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치겠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권역별 공청회 등을 거쳐 수능개편 최종안을 10월 말까지 확정할 방침이다.
이원진·김민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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