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포함 4242명, 꼼꼼하게 설문조사

머니투데이 송충현 기자 | 2010.08.23 10:15

[2010 대한민국 아파트 브랜드 대상]어떻게 선정했나

올해 국내 최고 아파트 브랜드를 선정하는 '2010 대한민국 아파트 브랜드 대상'은 △리서치기관 설문조사 △네티즌 설문조사 △전문가 설문조사 △공급 실적 등 모두 4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항목별 비중은 △리서치기관 설문 75% △네티즌 설문 10% △전문가 설문 10% △공급 실적 5% 등이다. 조사 브랜드는 사전 평가를 통해 모두 43개사를 대상으로 했다.

리서치조사는 미디어리서치가 맡았다. 미디어리서치는 지난 7월22일부터 29일까지 8일간 서울 경기 등 수도권과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지방 광역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최종 유효표본)을 대상으로 △선호도 △인지도 △신뢰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네티즌 설문은 7월22일부터 8월 2일까지 12일간 진행했으며 총 3212명이 참가했다. 전문가 설문은 △학계 △연구계 △금융계 등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에서 모두 30명이 참여했다. 공급 실적은 최종 조사대상 건설업체의 최근 3년간(2007~2009년) 공급 물량을 연평균으로 계산, 가점을 차등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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