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韓 금리동결, 인플레-회복전망 고민 흔적"

머니투데이 조철희 기자 | 2010.08.12 11:03
블룸버그통신은 12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에 대해 인플레이션 우려와 글로벌 경기회복 전망 사이에서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통신은 미국의 경기회복세와 중국의 경제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아시아 경제의 회복 전망을 흐리게 한 점이 금리 동결 배경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한국 경제가 지난 분기 연률 7.2%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면서 물가 상승 압력에 직면한 반면 글로벌 리스크가 무역 수지 전망을 어둡게 하면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은행이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기준금리를 연말까지 2.75%로 50bp 인상할 것이라는 데이비드 코헨 액션이코노믹스 이코노미스트의 전망을 소개했다.

또 향후 국내 지표와 미국 경제 지표가 약화되면 한국은행이 추가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또다른 이코노미스트의 전망도 전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2.25% 현 수준에서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금통위에서 경제가 확장 국면에 진입, 물가상승 압력이 고조되고 있다는 판단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로써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6개월 동안 이어진 2% 초저금리 행진이 17개월 만에 끝나게 됐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단독]구로구 병원서 건강검진 받던 40대 남성 의식불명
  2. 2 박지윤, 상간소송 와중에 '공구'는 계속…"치가 떨린다" 다음 날
  3. 3 "살아갈 수 없을 것 같았다" 쯔양 복귀…루머엔 법적대응 예고
  4. 4 2세 신발 만든 지 5개월 만 파경…지연, 황재균 흔적 싹 다 지웠다
  5. 5 "오빠 미안해, 남사친과 잤어" 파혼 통보…손해배상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