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6.4% 증가했다. 소매판매액 증가율은 올해 2월 16.7%를 기록한 후 3월 12.3%, 4월 10.7%, 5월 7.2% 등 4개월째 하락했다.
특히 경기에 민감한 내구재 판매액지수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3월 28.4%에서 4월 17.0%, 5월 -0.4%, 6월 -3.7%를 기록, 2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같은 내구재 소비의 급격한 둔화는 승용차 판매가 2개월 연속 큰 폭으로 감소한 영향이 컸다. 승용차 판매액지수는 5월에 4.9% 감소한데 이어 6월에는 13.5% 줄었다.
가전제품 소비는 월드컵 특수에 따라 2개월 연속 증가했다. 가전제품 판매액지수는 4월에는 0.9% 감소했지만 5월과 6월에는 각각 2.0%, 10.3% 증가했다.
컴퓨터 및 통신기기는 4월에는 1.1% 증가에 그쳤지만 스마트폰 열풍에 따라 5월 7.1%, 6월 8.0% 등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월드컵 특수가 일회성에 불과한데다 스마트폰 구매가 상당한 규모의 보조금과 더불어 할부 형태로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반적인 내구재 소비 실적은 부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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