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 무엇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0.07.27 16:33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본부의 상표나 경영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가맹점을 통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가맹점은 가맹본부의 시스템을 이용한 사업을 수행하여 안정정인 사업을 시작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적은 자본과 적은 조직으로 빠르게 사업을 확산 시킬수 있는 장점을 가진 매우 효율적인 사업 방식이다.

이미 국내의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러한 장점 때문에 1979년 롯데리아 소공동 1호점을 시작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분야이다. 국내에서 약 3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IMF 이후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불황기 일 수록 타 업종에 비해서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시점에서 박민규 씨(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박사과정)는 이달초에 개최되었던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학술포럼’을 통해 분야별 성공가이드를 나름대로 제시했다.

먼저, 외식업의 성공 요인은 제품의 품질 브랜드 컨셉,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대한적 응성,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 가맹점에 대한 강력한 지원, 가맹 사업 시스템을 실현 시킬 수 있는 최소한의 규모, 경영자의 활동 등이 필요한 것으로 소개했다.

이미 Jeff Elgin(2001)은 가치있는 브랜드 인증된 비즈니스 시스템 강력한 가맹점 지원, Lee(1987)는 제품의 품질 표준화 적응성, azpxld 주도의 사업, 최소 규모, 경영을 외식업의 성공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서비스업종의 경우는 “서비스업은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이는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의 특성으로 구분된다.”라며 “이러한 서비스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서비스업은 비 분리성과 연관된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중요하므로 고객관계 관리가 중요인 성공 요인으로 인식된다.”고 소개했다.

따라서 서비스 업에서는 직원 관리를 위한 인적 자원관리 시스템과 브랜드 이미지구축, 서비스의 표준화가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

또 도소매업은 제조업자가 프랜차이즈 본부의 역할을 하고 또한 프랜차이즈 본부가 도매상의 역할을 수행하고 가맹점이 소매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외식업이나 서비스와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도소매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인은 프랜차이즈 본부가 상품의 배송, 집하, 보관 등의 물류 기능이 대단히 중요하고 가맹 본부가 어떻게 “도매 기능의 내부화 하는가?”에 성공 요인이 달려 있다. 또한 도매 기능의 내부화에는 물류 정보 시스템 구축과 효과적인 머천다이징 두가지로 함축 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성공요인 분석은 가맹 본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학기 위하여 문헌조사, 설문조사, 통계분석 등의 방법으로 앞으로 문헌조사에서 도출된 연구 모형을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오랜 실무 경험을 지닌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 수정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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