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공정위 조사 소식에 긴장"

머니투데이 서명훈 기자 | 2010.07.21 11:24

또 타깃될라 '불안'… 원가절감 노력 인정해야

자동차업계가 정부의 대기업 불공정행위 특별조사 소식에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특성상 다수의 하청업체가 존재할 수밖에 없어 이번 조사의 타깃이 되는 게 아니냐며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21일 “과거에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얘기가 나올 때마다 자동차업계가 주목을 받았다”며 “정부가 이번 조사에서도 자동차업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자동차 한 대에는 약 3만 여개의 부품이 들어간다. 이 때문에 대기업인 완성차 업체와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간 거래가 그 어떤 업종보다 활발하게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1개 완성차업체는 직접 거래하는 1차 협력업체만 100여 곳에 달한다. 1차 협력업체와 거래하는 2·3차 협력업체는 3000개에 육박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이나 대기업이 하도급업체에 횡포를 부린다는 얘기가 나올 때마다 자동차업계는 몸살을 앓아야 했다.

자동차업계는 정부의 조사에 우선 적극 협조하겠다는 반응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그 동안 협력업체와 상생 협력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 왔기 때문에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조사결과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조사가 다소 지나치다며 불만을 표시하기도 한다. 상생협력을 잘 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크지 않다. 정부가 당근은 내놓지 없고 채찍만 든다는 것.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우리도 중소기업에 납품단가를 팍팍 올려주고 싶은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세계적인 업체와의 경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원가절감 노력을 중단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원가절감 노력이 보기에 따라서는 불공정거래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로 자동차업계는 부품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기아차는 최근 2700여 개 협력사와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기아차는 공정거래협약을 통해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원자재 가격 변동시 이를 납품가격에 적절히 반영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협력업체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 신용대출 제도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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