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갈등에 '제자리'…매월 이자만 11억

머니투데이 서동욱 기자 | 2010.07.21 07:02

[서울시 新도시계획 점검]②서초동 남부터미널 복합화사업

성동구 뚝섬 레미콘부지 등과 함께 서울시 '신(新) 도시계획사업'의 알짜 사업지로 평가받는 서초구 서초동 남부터미널 시설복합화 사업은 부동산 경기침체의 여파와 사업제안자 측의 내부 상황까지 더해져 사업 추진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와 이 사업을 제안한 대한전선에 따르면 대한전선은 서초동 남부터미널 부지(1만9245㎡)에 업무·판매·문화·숙박시설의 복합건물 2개 동(지상 40층 규모)을 짓는 사업제안서를 지난해 10월 서울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용적률 적용 문제를 놓고 시와 제안자 측의 견해가 달라 사업제안서가 반려된 상황이다. 대한전선은 1차 제안서에서 일반상업지역 용적률인 800% 이하를 요구했지만 시는 근린상업지역 허용 용적률인 600% 이하를 고수하고 있다.

시는 용적률 600%에 대해 2006년 6월 시 지침으로 마련한 '도시계획시설의 중복, 입체적 결정허용범위 기준정비'안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지침은 도시계획시설이 위치하는 지역의 합리적 토지이용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용적률과 부지용도 등을 규정하고 있다.

남부터미널 시설복합화사업 조감도

시는 이 지침에 근거해 남부터미널 사업지의 용적률을 600%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시설 입지를 위해 부지 용도가 바뀌는 경우가 있고 당초부터 시설 입지가 가능한 지역이 있다"며 "남부터미널의 경우 이번에 시설 입지를 위해 용도를 변경, 용도변경 혜택이 1차례 이뤄진 만큼 상한선을 600% 이하로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한전선 관계자는 "상업지역으로 돼 있는 이곳은 당연히 용적률 800%가 적용될 것으로 판단, 사업에 참여했다"며 "신도시계획 사업 취지가 민자를 통해 토지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보면 내부 지침만을 고수하는 서울시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한전선은 남부터미널 사업을 위해 2008년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일으켜 21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매달 내고 있는 이자비용만 11억원 가량. 용적률 적용 문제로 사업이 계속 지체될 경우 금용비용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사업부지 매각설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대한전선 관계자는 "지분투자를 통해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투자자들과 협의해 사업제안서를 보완, 서울시에 다시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구구조개선 작업이 진행 중인 대한전선은 PFV(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인 'NT개발PFV'사를 통해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전선은 현재 1조9000억원인 부채를 연말까지 1조5000억원 선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로 자산매각 등 자구 노력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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