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오프' 브레이크..기아차 역주행?

박동희 MTN기자 | 2010.07.01 10:46
< 앵커멘트 >
타임오프제도 시행을 하루 앞두고 경영계과 노동계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노조는 파업까지 불사하겠단 태돕니다. 박동희기잡니다.





< 리포트 >
기아자동차 노조가 근로시간면제제도 즉 타임오프 문제로 파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타임오프제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노조일을 전담하는 노조전임자 수를 지금의 181명에서 19명으로 줄여야 합니다.

신차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국내 시장 1위를 눈앞에 둔 기아차는 생산에 차질을 빚어지는 사태만은 막겠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김상태 현대기아차 차장
“2010년 임단협이 전임자 급여 문제로 파행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임자 관련 사항만 특별단체교섭에서 논의할 것을 노조에 제안한 상태입니다."

기아차 사측은 파업으로 매출 상승세가 꺾일 것을 우려하고 있지만,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진 미지숩니다.

타임오프제도는 회사로부터 임금을 받을 수 있는 노조전임자의 수를 정하고, 그 외에는 원칙적으로 임금을 주지 않는 제돕니다.


회사는 노조전임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되 그 범위가 좁아져 대부분의 노조는 전임자 수를 줄여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겁니다.

[인터뷰]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
“노사 자율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조활동과 전임자 문제는. 그러다보니까 사용자 측도 노동조합도 서로 눈치를 보느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조전임자 수를 줄이기로한 곳은 현대중공업과 쌍용자동차, LG전자 등 소수에 불과합니다.

정부를 비롯한 경영계는 정해진 법대로 하면 된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남용우 경총 노사대책본부장
"기업들이 법을 준수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할 방침이고, 정부에도 편법적인 혹은 불법적인 노조전임자 급여지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정하게 단속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끝내 갈등을 봉합하지 못한 채 시행되는 타임오프제도로 산업현장의 혼란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동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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