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발표, 조선업계 구조조정 빨라질까

머니투데이 우경희 기자 | 2010.06.25 15:25

"구조조정 서둘러야" vs "정확한 로드맵 없이는 혼란만" 의견 맞서

건설 해운업계와 함께 중견 및 중소조선사 신용등급 평가가 발표되면서 업계가 다시 술렁이고 있다.

조선업계는 적극적인 구조조정과 옥석 고르기를 통해 업계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정확한 로드맵 없이 무조건적인 구조조정만을 강요하는 것은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찮게 제기되고 있다.

금융권은 25일 여신 500억 이상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 결과 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에 1개, 퇴출 대상인 D등급에 2개의 조선사를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융권은 등급 발표로 인한 불의의 피해를 막기 위해 실기업명은 밝히지 않았으나 업계는 구조조정의 태풍이 다시 한 번 불어 닥칠 것으로 보고 있다.

본격적인 조선업계 구조조정은 지난 2008년 금융권의 신용등급 발표로 시작됐다. 당시 대한조선, 진세조선, 녹봉조선, TKS조선, 세코중공업, 광성조선 등이 C등급을 받았으며 C&중공업과 YS중공업은 D등급을 받았다.

D등급을 받은 C&중공업은 사실상 파산해 침몰한 C&그룹과 명운을 함께했다. YS중공업 역시 퇴출 절차를 밟고 있다.

C등급을 받은 조선사들은 정부 지원 범위에도 들지 못하고 채권단의 지원 대상도 되지 못하는 어정쩡한 상황에서 구조조정의 칼바람을 맞았다. 워크아웃 돌입 소식과 함께 선주사들이 돌아섰으며 결국 녹봉, 진세 등도 거의 조업이 중단된 상황이다.

업계는 국내 조선 산업 캐파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중견조선사들의 난립을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국내 대형조선사 관계자는 "개별 기업이 아닌 업종 구조조정은 시일을 지체할 수록 어려워진다"며 "시황이 좋아질 수 없는 상황에서 빠르게 정리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국내 조선업계는 2000년대 중반을 전후해 극호황의 맞으면서 수없이 많은 중소조선사들이 설립됐었다. 그러나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로 인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오면서 발주가 급감, 시장은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국내 중소조선사들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중국과의 수주전에서 연전연패했으며 무리한 저가수주와 차익을 노린 '수주 서류 매매' 행태 등으로 제 발밑을 팠다. 결국 금융권이 2008년 하반기 건설사들과 함께 일부 중견조선사들에 대한 신용등급을 구분, 발표해 구조조정의 신호탄을 쐈다.

그러나 정부와 금융권이 주도하고 있는 현 구조조정 방안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높다. 무조건적인 등급발표로 인해 견실하게 운영됐던 중견조선사들까지 구조조정의 파고에 휩쓸리게 됐다는 주장이다.

특히 정부가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일관된 정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업계에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수주잔량에 대한 처분방식에서 채권단과 정부 정책이 엇박자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한 중견 조선사 관계자는 "선박 브로커나 하다가 조선 시황이 좋아보이자 뛰어들거나 야드(건조현장)도 없으면서 배를 먼저 수주하는 등 기형적인 영업을 했던 조선사들은 당연히 퇴출돼야 한다"며 "그러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운영해 온 조선사들이 구조조정에 휩쓸려 문을 닫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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