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등 7곳, 쌍용차 인수 참여 "7000억 돼야"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10.05.28 17:37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 8월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르노삼성이 28일 오후 쌍용차를 인수하고자 매각주간사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후 5시 마감된 인수의향서 접수에는 국내외 기업 7곳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르노삼성이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의 최종승인을 거쳐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 외에도 대우버스 최대 주주인 영안모자, 인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제조업체 마힌드라, 사모펀드 서울인베스트 등이 인수의향서를 매각주간사인 삼정KPMG와 맥쿼리증권에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은 국내 완성차 업체로는 유일하게 인수전에 뛰어들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다.

르노삼성의 쌍용차 인수는 모기업인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 공동참여 형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일각에서는 르노나 닛산 중 어느 한쪽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거나 계열사의 일부 지분 참여 형식으로 이뤄질 것으로도 분석했다. 과거 제너럴모터스(GM)가 대우차를 인수할 때 계열사 상하이GM, 스즈키 등이 참여했던 방법이 점쳐진다.

삼정KPMG와 맥쿼리증권은 사전심사 등을 거쳐 오는 7월20일까지 구속력 있는 입찰제안서를 받는다. 이후 본심사를 마치고 8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매각방식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이뤄진다. 구주와 같은 물량(3612만주)을 신규 발행해 인수자에게 넘겨 새 주인이 지분 50%+1주를 소유하는 방식이다. 현 주가로 보면 이 금액은 4000억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쌍용차가 법정관리 기업이기 때문에 실제 매각대금은 더 높아진다. 회생채권 변제가 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졸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쌍용차의 회생채권은 7400억원 규모다.

유상증자로 조달된 금액 외에 새 주인이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식 등으로 이 돈을 갚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 7000억~8000억원 이상 매각대금을 제시하지 않으면 인수가 성사되지 않을 수 있다.

쌍용차 고위관계자는 "현재 거론되는 3000억~4000억원 수준은 터무니없다"며 "매각대금이 회생채권을 갚을 수준이 안되면 관계인집회를 다시 열어 회생계획안을 새로 통과시켜야하는 만큼 매각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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