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고객은 단순한 상품구매자가 아니라 공존의 대상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한화건설의 CRM 시스템은 5가지 분야로 정의된다. △신속한 하자보수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입주단지 관리강화 △체계적인 고객응대 △사전예방활동 강화가 그것이다.
우선 신속한 하자보수를 위해 지역별 통합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장별로 '꿈에그린 라운지'를 설치, 입주 후 1년간 매너저를 고정 배치한다. 고객의 불만을 현장에서 바로 접수할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애프터서비스(AS)요원의 기능 교육도 철저히 하고 있다.
입주지원센터 기능 강화를 통해 입주관리도 신속하게 지원한다. 공사가 끝난 뒤에는 일부 현장직원이 남아 입주매니저, 지역센터와 등과 함께 하자처리 관리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또 상시 5분 대기조와 A/S요원이 대기해 입주자 성향별 맞춤응대를 시행하고 있다. 이들은 하자접수 전 세대를 방문해 선 하자보수를 실시한다.
또 정기적으로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서비스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이를 직원 평가에 적극 활용하고 고객만족 우수사원을 선발, 표창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아파트 건설공사시 단계별로 점검활동을 체계화함으로써 사후 발생 가능한 민원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입주단지 주부들로 구성된 주부점검단을 2008년부터 신설해 각종 사전점검, 연차서비스 및 입주지원 관리, 타사 주택 트렌드 조사 등을 수행함으로서 고객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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