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클릭]전기차 '낙제' 그리고 KAIST 총장

머니투데이 백진엽 기자 | 2010.05.19 14:54

'KAIST, 전기차 사업' 낙제 평가 보고서 공개 논란

최근 과학계가 '온라인 전기자동차'로 떠들썩하다.

지난 17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박영아 의원(한나라당)은 KAIST가 진행중인 '온라인 전기자동차'와 '모바일 하버' 원천기술 확보 사업에 대해 '낙제' 평가가 내려졌다고 밝혔다. 박 의원실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자료를 인용해 온라인 전기차 사업은 100점 만점에 52.1점, 모바일하버 사업은 58.5점으로 모두 낙제점을 면치 못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인용한 자료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해당 사업에 대해 평가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가 교과부를 통해 박 의원실에 제공된 것이다.

STEPI는 박 의원실에서 자료를 배포하면서 기사화되는 등 문제가 불거지자 부랴부랴 해명에 나섰다. 해당 보고서는 최종 보고서가 아니며, 공식적으로나 대외적으로 발표한 자료가 아닌데 교과부 담당과장이 의원실에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 보고서 내용의 일부분을 주관적이며 선별적으로 확대해석해 발표했다고 반박했다. 또 온라인 전기차 사업은 당초 기술개발 목표치를 달성했고, 모바일하버 역시 충분치 않으나 일부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해명했다.

과학계에서는 해당 사업에 대한 평가점수보다, 비정상적인 절차로 인해 과학계 내부의 알력싸움에 대한 의혹이 커진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이번 논란이 서남표 KAIST 총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쪽에서 벌인 일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는 것이다.


한 과학계 인사는 "STEPI 원장의 결재도 나지 않은 보고서를 교과부 과장이 임의로 국회의원에게 제공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보다 윗선에서 결정했거나, 최소한 알고는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즉 서 총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쪽에서 KAIST의 사업에 부정적인 보고서를 이용해 서 총장 흠집내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는 STEPI의 해명에서도 나타난다. STEPI의 해명 자료를 보면 "특히 KAIST 총장 선출 등 미묘한 현 시점에서 미완성된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된 것은 연구자들의 자율적·독립적인 연구결과가 바람직하지 않게 이용됐다는 점에서 특히 유감"이라고 돼 있다.

KAIST는 현재 신임총장 선출을 위해 후보 지원을 받았고, 내달 중순께 선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서 총장의 연임을 두고 찬반이 엇갈리며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이같은 자료가 공개된 것을 단지 우연으로 보기에는 힘들다는 설명이다.

한 대학 교수는 "지금 과학계는 국가적 대사인 나로호 발사를 앞두고 있고, 또 녹색성장의 첨병역할을 해야 할 때"라며 "이런 시점에서 자칫 '과학계 인사들의 밥그릇 다툼'으로 비춰질 수 있는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안타깝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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