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막상 점포를 선정하고 계약을 하려니 현실적인 문제들이 하나 둘 불거지기 시작했다. 주변에 비슷한 업종의 상권은 얼마나 있는지, 잠재 고객은 어떻게 파악하는지 우왕좌왕하던 초보 창업자 김씨가 도움을 받은 곳은 다름아닌 상권정보시스템( http://sg.smba.go.kr).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이곳은 GIS를 이용해 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상권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해 준다. 창업 전, 시시각각 변하는 상권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번쯤은 꼭 들러 봐야 하는 필수 사이트인 셈이다.
◆경쟁업소, 인구분석까지 한번에
상권정보시스템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정보 입력창은 ‘1.지역 선정하기 2. 상권 그리기. 3. 업종 선택하기’크게 세가지로 구성돼 있다.
만약 중계역 인근에 슈퍼마켓을 창업하고자 한다면 주소검색창의 ‘서울특별시>노원구>중계2,3동’을 치거나, 혹은 상호 검색을 통해 ‘서울특별시>노원구>중계동>중계역’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중계역 인근의 지도가 화면에 나타난다. 그 다음으로는 실질적으로 분석을 하고자 하는 상권을 그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상권 그리기는 동그라미 형태와 다각형 형태로 그려넣을 수 있으며, 마우스 클릭을 통해 원하는 상권을 표시하면 된다. 지도 왼쪽의 크기 조절을 통해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볼 수 있다. 지도 위쪽의 ‘인구, 상가, APT’를 클릭하면 각각의 밀집 정도를 붉은색으로 나타내준다.
마지막으로 업종선택란에 ‘소매>종합소매>슈퍼마켓’까지 입력해 넣은 다음에 ‘상권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상권 분석과 관련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권 내에서 유사한 업종이 얼마나 많이 생겼다 사라졌는지 ‘업종 현황 추이’ 분석은 물론 타깃 고객 분석을 위한 인구정보 역시 직업/직종, 주거형태/아파트 등 세세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선택지역이 확실하지 않다면 ‘동별 검색’을 활용해 보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600대 주요 상권 정보 등 유용한 상권 정보 다 모였네
이곳에서는 ‘기본적인 상권 분석’ 뿐 아니라 다양한 상권 정보 또한 얻을 수 있다. 상권분석 옆의 ‘정보 마당’ 을 클릭하면 ‘상권조사보고서’ ‘과밀정보’ ‘업종분석자료’ ‘입지분석자료’를 살펴 볼 수 있다.
상권조사보고서는 전문가들의 전국 주요 600대 상권에 대한 리서치 조사결과가 수록돼 있다. 예를 들어 ‘부산시>해운대구’를 입력했다면 ‘반송동, 해운대신시가지, 재송동, 반여3동, 해운대중동’이 600대 상권으로 목록에 나타나는데, 이중 관심 있는 지역을 클릭하면 ‘상권의 특징’에서부터 ‘상권 내 개발계획’ ‘유동인구 현황’까지 기본적인 자료들을 정리해 놓은 보고서를 볼 수 있다.
‘과밀정보’는 600대 상권별 분식업, 미용실, 슈퍼마켓 업종에 대한 점포 밀집도를 그래프로 나타내 놓은 정보로, 입지를 선정할 때 참고자료로 유용하다. 상권조사보고서의 마지막 ‘과밀정보’란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이 밖에 소상공인진흥원의 ‘업종별 편람’ 등을 볼 수 있는 ‘업종분석’과 각 업종별 다양한 입지 분석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입지분석’ 등도 상권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자료다.
소상공인진흥원 이주영 홍보팀 대리는 “초보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상권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며 “실제 전문가 창업 컨설팅에서도 상권 분석 과정에서 상권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창업 과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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