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만 월 평균 30만불 이상 판매되는 名品김치

김준성 월간 외식경영 | 2010.04.21 18:45

(주)진미&푸드 <맛있는 味소>

최근, 먹을거리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게다가 한식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연구개발이 추진되면서 우리나라 대표음식의 신뢰도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주)진미&푸드는 100% 국내산 재료의 엄격한 선별관리, 각 부분에서의 위생적인 제조공정 등을 통해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만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김치의 명품화를 넘어 한식의 세계화까지 가능케 하는 근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HACCP, 전통식품 품질인증업체로 지정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명품김치’로 더 유명한 (주)진미&푸드는 지난 2000년과 2008년, 2009년에 각각 국무총리표창과 지식경제부장관표창, 농림수산식품부 표창 등을 받으며 믿을 수 있는 식품회사로 자리를 굳힌 ‘명품김치’전문 업체다.

특히 2008년에는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과 전통식품 품질인증업체로 지정받으면서 먹을거리 불신시대의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신뢰를 심어주고 있다.

(주)진미&푸드는 크게 (주)진미와 (주)진미푸드, 두 개의 법인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주)진미는 제품생산과 해외수출, 그리고 (주)진미푸드는 국내에서의 제품유통과 공급 등의 사업영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과 대만, 홍콩 등 3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또한 (주)진미&푸드는 충북 보은에 대규모 위생생산시설을 갖추고 전통김치연구와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수도권의 각 요충지에 직영센터를 구축, 체계적이고 안전한 유통체계로 전국 각 지역에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김치를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산과 유통 이원화 시스템에 따른 직영체제의 도입은 대리점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타 업체와의 차별성을 부여, 믿을만한 식품회사로서의 근간을 마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주)진미&푸드는 회사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정확한 피드백에 의한 데이터 등을 제품생산에 그대로 반영함으로써 제품의 질적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가능케 하고 있다.

◇ 전국 20여개 산지에서 생산한 100% 국내산 식재료

(주)진미&푸드의 식재료관리와 제품제조공정 노하우는 순우리농산물명품김치 브랜드인 ‘맛있는 味소’에 그대로 녹아있다. ‘맛있는 味소’는 우리 땅에서 자란 100% 국내산 재료만을 엄선해 제조, 생산하는 김치로 원재료와 부재료, 제품제조공정, 관리 등에서 최상의 퀄리티를 지향하는 제품.

봄과 가을에는 청정지역 보은, 여름에는 강원도 고랭지, 겨울에는 땅끝마을 해남에서 충분한 일조량을 받으며 재배된 단단하고 싱싱한 배추만을 사용한다. 각 부재료 또한 영농조합과의 제휴를 통해 들여오는데 절임소금은 국내산 정제염, 양념소금은 최고품질의 꽃소금, 고춧가루는 매콤하면서도 자극이 덜한 최상품만을 사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맛있는 味소’가 최상의 맛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비결은 천연 조미료. 청정지역 완도산 다시마와 남해안 다시멸치를 함께 끓여 구수하면서도 담백한 육수를 만든 후에 마른 새우와 마른 대추를 첨가, 인위적으로 단 맛을 내지 않고 김치 자체의 단 맛을 은은하게 살려내고 있다.

또한 신선한 멸치에 천일염을 넣어 1년간 숙성시킨 멸치젓을 오랜 시간 중불에서 달인 후 한지에 걸러낸 멸치액젓만을 사용함으로써 깊은 맛을 유지하면서도 비릿한 향을 없애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기도 하다.

(주)진미&푸드가 생산하는 제품군은 총 20여가지로 포기김치와 깍두기를 비롯해 총각김치와 파김치, 열무김치, 갓김치, 백김치, 오이소박이, 오이무침, 겉절이, 보쌈김치, 동치미, 섞박지, 깻잎김치, 그리고 무말랭이 등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다양하다.

특히 갓김치는 산지에서 연 두 차례 출하기간에 생산되는 갓만을 사용하므로 독특한 향과 맛이 살아있으며 1급 정제수와 홍초로 맛을 낸 백김치는 상큼하고 담백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

◇ 16개 부분별로 위생적인 전 처리작업 시설

(주)진미&푸드는 농산물이력추적 관리제에 입각한 배추밭관리, 김치제조에 적합한 품종재배를 유도해 최상의 원재료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충북 보은에 8264m2(2500여평) 규모로 들어서 있는 제1공장에서는 입고와 절임, 완제품과 숙성관리 등 전 공정에서 엄격한 품질위생관리를 실시함으로써 ‘명품김치’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고 있다.

특히 (주)진미&푸드의 연구개발진은 모두 김치제조분야에서만 10~20년 이상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김치장인들로만 구성돼 있어 우리나라 전통김치의 명맥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으며 충북대학교와의 지속적인 산학연구를 통해 우리 입맛에 맞는 김치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HACCP 인증을 받은 생산 공장 내에는 16개 부분별로 위생적인 전 처리작업을 위한 시설을 마련하고 있는데 통배추 이절기와 회전식 맛김치절단기, 자동에어세척기, 고염수침지기, 쓰레기배출 컨베이어, 양념분쇄기, 헹굼탱크, 자동염수공급장치, 그리고 금속검출기 등 다양한 위생설비를 통해 깔끔하고 위생적인 전 처리작업을 가능케 하고 있다.


◇ 일본과 홍콩 등에서만 월 평균 30만불 이상의 매출실적

(주)진미&푸드는 대리점 판매방식이 아니라 직영판매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신뢰도적인 측면에서도 믿을만하다. 또한 이처럼 체계화 된 선진유통시스템을 바탕으로 현재, 수원과 인천, 대전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 천안과 대구, 부산 등 전국 주요도시에 직영센터를 추가로 개설해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보다 해외시장에 더 많이 알려져 있는 (주)진미의 제품군은 일본과 대만, 홍콩 등 아시아권 시장을 주요 수출국으로 하여 월 평균 30만불 이상의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특히 일본시장에서는 매콤한 맛과 단 맛을 적절히 조화시킨 ‘우각김치’라는 브랜드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해외수출김치 중 단일품목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현지인들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한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김치의 세계화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만에서는 ‘대장금김치’라는 브랜드로 현지인들의 김치 선호도를 더욱 높여가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07년에는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그 해 11월에는 ‘3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진미는 오랜 수출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의 판로를 더욱 확대, 2008년 11월부터는 홍콩과 마카오시장에도 진출해 홍콩 최대규모의 슈퍼마켓인 ‘파켄 숍’ 200여 영업점에서 진미김치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본 오사카로의 진출도 앞두고 있다. 아시아권 시장의 선전을 바탕으로 향후 유럽시장 진출을 계획 중이기도 하다.

◇ 김치의 명품화를 넘어 한식의 세계화를 넘보다

현재 (주)진미&푸드는 끊임없는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원재료의 철저한 선별관리, 그리고 각 부분에서의 위생적인 제조공정 등을 통해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만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김치의 명품화를 넘어 한식의 세계화까지 가능케 하는 근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Interview (주)진미푸드 유석진 대표이사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김치생산을 위해
한 치의 허술함도 용납하지 않을 터”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명품김치의 본산인 (주)진미푸드. 철저한 위생관리와 유통체계를 기반으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 내수시장을 맡고 있는 (주)진미푸드는 기존의 대리점 영업방식이 아닌, 직영점을 통한 판매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김치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 치의 허술함도 용납하지 않는 프라이드로 명품김치 연구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주)진미푸드 유석진 대표이사를 만나 (주)진미푸드의 차별화 된 경쟁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Q) 최근, 한식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연구개발 노력이 전 방위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주)진미푸드 또한 명품김치를 통해 한식세계화에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치의 명품화, 세계화를 위해서는 어떤 요건이 최우선시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우선, 위생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완벽을 기해야만 합니다.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을 다루는 식품업체로서 이러한 사항은 당연한 것이라고 봅니다. HACCP 또는 전통식품 품질인증이라는 것도 필수전제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이윤을 얻기 위한 비용투자가 아니라 식품을 만드는 업체로서 당연한 것이라는 얘기지요. 앞으로 위생과 청결이 기본적인 마인드이자 시스템으로 자리 잡지 않고서는 식품업체로 생존할 수가 없을 겁니다.

Q) (주)진미푸드가 기존의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 되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기존 업체들은 대리점 영업방식을 통해 덩치만 키우는 곳이 일부 있습니다. 그러나 (주)진미푸드는 단기간의 양적성장을 통한 이윤추구보다 장기적으로 내실을 다져나감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또한 동종업체들과의 다양한 비교평가,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피드백 등을 통해 품질개선을 게을리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 스스로 제품에 대한 프라이드를 가짐으로써 한 치의 허술함도 용납하지 않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 (주)진미푸드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주)진미푸드의 비전,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2010년 상반기 중으로 제2공장을 완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2개 직영센터의 신규개설, 3개 직영센터의 확대개설 등을 시작으로 천안과 대구, 부산 등 전국주요도시에 직영센터를 추가 개설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권 시장을 넘어 유럽권으로 시장을 확대하여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명품김치를 세계만방에 알릴 계획입니다. (주)진미푸드가 생산하는 제품은 저희 스스로도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진미푸드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043)543-1456 www.ejinm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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