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프로모션을 통한 점포매출향상 방법은

조준호 비즈채널 FC연구소 (www.bizchannel.co.kr) 소장  | 2010.04.14 13:45
점포에 대한 마케팅도 효과적인 프로세스로 진행하기 위해서 1960년대 제롬 메카시 교수가 제안한 마케팅 4P Mix 라는 것을 흔히들 사용 한다.

4P Mix를 사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4가지 단어 자체가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수많은 세부항목들이다. 간단하고 별 것 아닌 것처럼 무관심하게 지나칠 수 있지만 어떻게 사용하고 접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본사를 운영하는 경영진이나 가맹점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들도 이 의미를 이해하고 4가지 수단을 잘 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마케팅 4P는 다음과 같다.
Product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
Price (구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가치)
Place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하는 지점)
Promotion( 제품과 기업 , 고객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상기의 4가지 수단이 잘 어우러져 사용될 때 우리는 4P Mix 전략을 구사한다고 한다.

상기 중에서 먼저 Promotion을 이해해보자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상황에 따라 전개해나가야 하는 광고, 홍보를 소비자에게 맞도록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점포매출향상을 위한 도구가 광고, 프로모션, PR이라고 하는 것은 다른 비유로는 물고기를 잡는 어부가 바다 한가운데 나가서 잡는 어종에 따라 그물을 사용해야 될지 아니면 낚시를 사용해야 될지를 모르는 것과 같다.

Promotion에는 다음과 같이 4가지 도구가 있다.
1. Advertising (TV, Radio, 신문, 잡지, 옥외광고, 전단지, 온라인 배너, 시설물 등)

- 이 방법은 바다에서 그물로 한 번에 물고기를 잡아들이는 방법에 비유 할 수 있다.
- MASS,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이루어질 때 가능한 수단이다.

2. Sales Promotion (할인, 할부, 1+1, 무료증정, 샘플배포, 사은행사 등)
- 이 방법은 낚싯대에 잡을 물고기에 맞는 미끼를 다는 것에 비유 할 수 있다.
- 단기적인 매출효과를 볼 때 유용하지만 잦은 판매촉진은 브랜드 및 점포의 가치를 떨
어 트릴 수 있다.

3. Public Relation (보도자료, 스폰서, 출판 등)
- 흔히들 PR 또는 언론 플레이라고도 하며 이 방법은 낚시 포인트 주변에 물고기가 많이
모이도록 떡밥을 풀어놓는 것에 비유 할 수 있다.
- 꾸준하게 브랜드를 알려나가는 방법으로 이러한 PR(공중관계)를 잘 구축해 놓을 경우
장기적으로 볼 때 아주 수월해진다.

4. Personal Selling (인적판매)
- 이 방법은 잠수부가 직접 물에 들어가 잡아오는 방법으로 비유 할 수 있다.
- 1:1 판매로써 판매하기가 무척 어렵고 힘들기 때문에 주로 고가 제품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잘 이해하고 내가 처한 상황에서는 어떤 방법의 Promotion이 나은지를 잘 검토하여 전개한다면 프랜차이즈 본사도 가맹점도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매출향상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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