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 마케팅으로 브랜드이미지 높이는 프랜차이즈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0.04.13 10:15
창업 시장에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펀 마케팅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이다.

각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이벤트성 행사부터 고객 서비스로 이어지는 문화행사 등 펀 경영을 통해 트렌드를 한 발 앞서 읽어내고 고객들이 원하는 기업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여러 가지 유형의 펀 마케팅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다름 아닌 고객 대상 이벤트다. 이러한 고객 대상 이벤트를 자주 벌이고 있는 생맥주 전문점 ‘가르텐비어’(www.garten.co.kr)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실시해 가맹점들의 영업활성화 및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일을 맞은 고객들에게 맥주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영화 티켓과 각종 문화상품 티켓 및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매장을 찾는 사람들의 즐거움이 배가 되도록 한다.

가르텐비어는 최근 리서치 이벤트를 실시해 다시 한번 적극적인 고객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리서치이벤트는 가르텐비어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4월 말 당첨자에게 외식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벌써부터 그 호응이 뜨겁다.

가르텐비어 관계자는 “일회성 이벤트보다는 가맹점 모두가 단골확보에 유리하도록 정기적인 이벤트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강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 경영을 실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팀으로 구운 웰빙 구이치킨전문점 ‘위너스치킨’(www.winnerschicken.co.kr)은 능동적 고객 참여를 통한 펀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단순한 이벤트 참여와 당첨이라는 수동적인 틀을 넘어 고객이 직접 위너스 치킨을 즐겁게 맛보고 홍보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공식 시식단 ‘위너스 프렌즈’라는 이름으로 벌써 4기를 배출해 낸 이 행사는 2009년 7월 10명의 1기 시식단으로 출발하여 현재 4기는 33명에 이를 만큼 활성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무료 시식의 기회도 제공받고 개인블로그에 과제별로 포스팅 해 ‘내가 직접 홍보하는 위너스 치킨’을 만들 수 있어 파워블로거나 미즈블로거, 대학생 등에게 폭넓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위너스치킨 최평권 팀장은 “많은 분들의 호응에 힘입어 공식 시식단을 4기까지 무사히 이끌어 올 수 있었다”며 “이번에 진행하게 되는 5기 ‘위너스 프렌즈’는 보다 전국적으로 홍보 영역을 확대해 가맹점 뿐만 아니라 ‘위너스 치킨’ 브랜드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데 주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은 “현대인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진 소비자를 타깃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펀 마케팅”이라며 “주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개발을 소홀히 하지 않고 이벤트 동안 몰려든 고객을 단골로 확보하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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