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펀드, '운임료 떼일라'…희비 교차

머니투데이 전병윤 기자 | 2010.03.15 14:58

동북아펀드, 용선사 재무악화 용선료 미지급 잇따라

선박펀드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선박펀드는 해운업 침체로 인한 용선회사의 자금사정 악화로 용선(임대)료를 제 때 받지 못하고 있는 등 수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5일 증권 및 선박투자회사에 따르면 '코리아퍼시픽선박투자회사' 시리즈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KSF선박금융'은 용선회사인 '세광쉽핑'으로부터 밀린 용선료를 받기 위해 선순위 채권 은행과 재용선사인 한진해운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선박펀드는 배를 산 뒤 용선회사에 빌려주고 운임을 통해 얻은 수익 중 일부를 받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구조다.

그런데 지난해 세광쉽핑이 급격한 경영사정 악화를 맞자 잇따른 용선료 연체가 발생했다.

지난 2월 코리아퍼시픽 2,3,4호선박투자회사는 지난 1월과 2월에 세광쉽핑으로부터 용선료 지급을 받지 못했다고 공시한 바 있으며 지난 5일에도 코리아퍼시픽1호(코리아01호) 선박투자회사가 같은 이유로 용선료를 미지급 받았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KSF선박금융은 재용선사인 한진해운과 맺었던 계약에 따라 세광쉽핑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한진해운이 승계하거나 세광쉽핑의 채무와 동일한 가격으로 선박을 구매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조율하고 있다.

KSF선박금융은 세광쉽핑의 선순위 은행들의 대리인격인 우리은행 홍콩지점에 사실을 통보한 뒤 해결 방안을 모색중이다.

KSF선박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해운업시장이 어려워 금융단으로부터 용선료 조정 조치를 취한 바 있었다"며 "앞으로 진행사항에 대해선 공시 이외에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만약 용선료를 깎으면 기대 수익률이 떨어지는 건 불가피하다.


반면 한국선박운용의 동북아선박투자회사는 분기별 수입금을 차질 없이 지급하고 있어 대조를 이룬다. 동북아21호선박투자회사는 지난 12일 용선회사로부터 받은 용선료를 주당 87.2603원에 분배했다. 시가 분배율로 따지면 1.8%로 연 7.2%에 해당하는 수익률이다. 12호도 같은 날 1.7% 수익을 투자자에게 분배했다.

동북아선탁투자회사는 7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1척을 매입해 폴라리스쉬핑과 5년간 용선계약을 맺고 이를 통해 얻은 용선료를 통해 원금잔액 대비 연 7.0% 수준의 배당을 3개월마다 투자자에게 지급하고 있다.

선박투자회사법에 근거한 선박펀드와 달리 분리과세 혜택이 없는 자산운용사들의 선박펀드가 1년 평균 수익률 6.02%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익률이다.

한국선박운용 관계자는 "용선사의 운임 수익이 투자 이익금을 나눠줄 만큼 양호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운 운임료의 '바로미터'격인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주 1주일새 18.4% 상승한 3242를 기록하는 등 기지개를 켤 전망이다.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BDI는 세계경기 회복과 중국의 철광석, 석탄 등 벌크화물의 수송량 증가가 예상돼 2분기 성수기까지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특히 선박펀드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컨테이너선은 세계적 해운시장의 공급과잉 우려가 전보다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본시장법에 근거해 설립한 자산운용사의 선박펀드 수익률. (자료: 제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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